민주당 "MB악법 강행 저지, 민생법안 처리 총력"
상태바
민주당 "MB악법 강행 저지, 민생법안 처리 총력"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2.24 10:1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문방위 언론관계법 직권상정 육탄 저지... 소속 의원 전원에게 비상대기령

▲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정세균 대표(오른쪽)가 송영길 최고위원과 국회 운영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민주당은 2월 국회 막바지 일주일 동안 한나라당이 속도전으로 밀어붙일 이른바 'MB악법' 강행 처리를 결사 저지하고, 대신 18개 민생법안을 관철하는데 총력전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앞으로 남은 국회 기간 동안 필요한 민생 문제나 국민들이 원하는 문제에 대해 제대로 역할을 해야 한다"며 "언론관련악법 등을 포함한 몇몇 법안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따지고 심사해서 국민을 대신해 야당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국회 운영에 대한 지난 1.6 여야 합의와 관련해 "이 약속을 지키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지금까지 그 합의문 일획·일점도 우리가 파기한 것이 없다"며 국회 운영 파행 책임을 한나라당에 돌렸다.

그는 "그런데 거대 여당이면서 국정을 책임져야 할, 그리고 국회 운영에 더 많은 책임을 지고 있는 여당이 합의서를 휴지 조각으로 만들려고 하는 기도를 하고 있다"며 "만약 여당이 이것을 파괴하는 날 우리는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거듭 경고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도 "1.6 합의문은 종전 선언문이고 평화협정서"라며 "이것을 깨는 일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한나라당을 겨냥해 발언을 쏟아냈다.

그는 "2차 입법전쟁이라고 하는데 여기가 중동전쟁도 아니고 2차 전쟁이 왜 있는가. 전쟁은 끝났다"며 "그 부끄러운 전쟁을 또 하겠다는 한나라당의 철면피와 무도한 것을 국민들이 지켜보면서 얼마나 절망할까 생각하면 정말 안타깝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또다시 국회가 전쟁터로 전락하고 날치기가 시도되는 것은 한나라당의 불행일 뿐만 아니라 국회 전체의 불행일 수밖에 없다"면서 "국회 운영에 중요한 책임을 진 민주당으로서는 최선을 다해 MB악법 강행 처리를 막아내고, 18개 민생법안을 관철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회 문방위 고흥길 위원장이 신문법 등 언론관계법의 25일 직권상정 가능성을 강하게 내비친 바 있어 여야의 재격돌이 문방위에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2월 국회 최대 쟁접법안인 언론관계법의 한나라당 단독 상정을 육탄으로 저지하기로 하고 소속 의원 전원에게 비상대기령을 내려 놓은 상태다. 경우에 따라서는 지난해 12월 18일 국회 외통위 충돌 사태가 재연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량국회 2009-02-24 21:15:48
허구헌날 삿대질에 막말에 몸싸움 육탄전이라
우리나라에 그동안 해외토픽감이 별로 없었는데
국회가 그 역할을 톡톡히 하는구나.

보미보미 2009-02-24 20:06:53
지금 미국하고 이라크가 전쟁하는 건가.
왜 말들이 다 이렇게 전투적이고 전쟁이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나.
의사당에 가서 민생을 챙기라고 보내놨더니 맨날 한다는게
그놈의 쟁점법안 엠비악법 어쩌고 하면서 전쟁타령만 하고 있나.
고급 인력들은 전쟁을 하고 서로 격한 말을 주고 받아야 폼이 나는건가.
참으로 알다가도 모를 일일세.

김요한 2009-02-24 13:18:16
쓸데없는데 정력 낭비하지 말고 국회는 제대로 민생을 좀 챙겨라.
지난 1년 동안 국회 무엇을 했는고? 싸움 폭력 전기톱 이런거 말고 뭐가 있냐고.
여당도 야당도 지금 제 정신들이 아닌 것 같으다.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사람들 처럼 보인다. 저런 사람들이 선거철만 되면 또
90도로 인사하면 표 달라고 애걸복걸 하겠지. 한심한 작자들같으니라고.

이루새 2009-02-24 11:56:05
내일이면 완전 임박이네.
이번에는 언론법이 뇌관으로 자리잡은 모양이네.
합의처리한다는 합의문은 휴지조각이 된 모양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