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받아 중징계 근로감독관 14명 중 12명 '산업안전과'
상태바
금품받아 중징계 근로감독관 14명 중 12명 '산업안전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5.10.02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현장 전반에 금품수수 풍토 만연... 강력한 징계와 철저한 비리근절 대책 필요

▲ 금품향응 수수로 적발돼 중징계 처분을 받은 근로감독관 14명 중 12명이 산업안전과 소속이었던 것으로 국회 국정감사 결과 드러났다. (자료=고용노동부)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금품향응 수수로 적발돼 중징계 처분을 받은 근로감독관 14명 중 12명이 산업안전과 소속이었던 것으로 드러나 산업 현장의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 새정치연합 우원식 의원은 2일 고용노동부에서 제출받은 '근로감독관 징계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렇게 지적했다.

2010년 이후 최근까지 정직 1개월 이상의 중징계를 받은 근로감독관 현황을 보면, 이들은 건설회사 관계자나 사업장으로부터 적게는 89만원, 많게는 1600만원의 금품을 받았다. 이들은 각 지방청 산업안전과 소속 근로감독관으로 행정7급, 공업7급, 행정사무관(5급) 등 직렬 또한 다양했다.

사례를 보면 수원지청의 2명은 건설회사 관계자에게 골프 향응을 받아 각각 약 80만원, 71만원에 상당하는 향응을 받아 각각 파면과 해임 처분을 받았다. 그러나 이들은 소청심사를 통해 각각 해임과 강등으로 감형됐다.

서울청의 4명은 한 회사로부터 약 882만원에 달하는 금품을 받았다가 적발됐다. 또 서울청의 다른 3명은 1980만원의 금품을 받아 징역형을 선고받기도 했다.

징계 수위와 관계없이 금품향응 수수로 징계를 받은 근로감독관을 청별로 구분해 보면 △서울청이 8건 △중부청이 6건 △부산청이 5건 △대전과 광주청이 각각 1건으로 서울청과 중부청, 부산청 등 산업시설이 집중돼 있거나 규모가 가장 큰 지방청에 근로감독관 비리가 몰려 있는 걸로 밝혀졌다.

▲ 국회 환노위 새정치연합 우원식 의원은 2일 산업현장 전반에 금품수수 풍토가 만연돼 있다며 강력한 징계와 철저한 비리근절 대책 마련을 고용노동부에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이는 산업현장 전반에 걸쳐 근로감독관에게 금품을 수수하는 풍토가 이미 만연하고 있음을 일부 입증하는 것으로 보인다. 고용노동부 본부 차원에서의 강력한 징계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우원식 의원은 "징계를 받은 근로감독관들이 산업재해와 부당노동행위로부터 노동자들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산업안전과 소속이라는 것은 산업현장 전반에 안전이 매우 경시되고 있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산업재해 1위라는 오명은 결국 근로감독관들이 불법을 눈감아주고 있다는 뜻으로 생명과 직결된 산업안전 문제인 만큼 더 강력한 징계와 철저한 비리 근절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