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획정위, 지역선거구수 결정 못 내려
상태바
선거구획정위, 지역선거구수 결정 못 내려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5.10.03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재 결정 준수하면서 농어촌 대표성 확보 어려워... 여야, 담판 가능성?

▲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2일 전체회의를 열어 제20대 국회의원선거의 지역선거구수를 결정하기 위해 7시간 넘게 논의했으나 결국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내년 총선에 적용될 국회의원 지역선거구 수 결정이 불발됐다.

중앙선관위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 2일 전체회의에서 제20대 국회의원선거의 지역선거구수를 결정하기 위해 7시간 넘게 논의했으나 결국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획정위원들은 지난 회의에서 제시했던 지역선거구수 범위인 '244~249'에 따른 시뮬레이션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헌법재판소가 제시한 2:1 인구기준을 준수하는 동시에 농어촌 지역 대표성을 실질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다고.

이날 회의에서는 다음 전체회의 일정도 확정하지 못하고 산회했다.

여야는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놨다.

새누리당은 농어촌 지역구 수는 줄일 수도 없고 줄여서도 안 된다며 비례대표 의석을 줄여야 한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새정치연합은 헌재의 결정을 준수하면서 농어촌의 지역 대표성을 확보하기가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김성수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2일 밤 구두논평을 통해 이렇게 말하고 "그렇다고해서 비례대표 의석을 줄이는 것만이 해결책인양 주장하는 것은 정치공세"라며 "우리 당은 선거구획정위가 독립적인 결론을 도출해낼 것으로 기대하고 그 결과를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이장우 새누리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농어촌 지역을 축소하고 통합하여 지역 대표성을 무시하는 것은 대의기관의 직무유기"라며 "내 사람 심기, 줄 세우기를 위한 비례대표 지키기 욕심은 이제 그만 버리고 공익과 국익을 위해 현명한 결단을 내리는 새정치연합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거구획정위는 오는 13일까지 획정안을 마련해 국회 정개특위에 제출해야 한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