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일제히 반발... 민주당, 문방위 무기한 점거
상태바
야당 일제히 반발... 민주당, 문방위 무기한 점거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2.25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5일 오후 한나라당이 언론관계법을 국회 문방위에 단독 상정하자 민주당은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문방위 회의실을 점거해 의원총회를 여는 등 무기한 점거 농성에 들어갔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한나라당이 25일 언론관계법을 직권상정한 데 대해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당들은 일제히 비난 논평을 내어 원천무효를 주장했다.

특히 민주당은 한나라당의 이른바 'MB악법 강행 처리'에 반발해 모든 상임위 활동 중단을 선언하고 해당 상임위인 국회 문방위에서 의원총회를 여는 등 사실상 무기한 점거 농성에 들어갔다.

민주당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중간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한나라당의 MB악법 날치기를 강력히 저지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조 대변인은 "지금부터 문방위에서 무기한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방송 악법 추가 날치기 시도를 저지할 것이다. 또한 다른 상임위에서의 추가적인 MB악법 날치기 시도를 온몸으로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한 마디로 옹색하기 짝이 없는, 석연치 않은 의안 상정이었고, 그 절차도 매끄럽지 못했다는 점에서 매우 유감스럽다"며 "한나라당의 무원칙한 상임위 운영을 개탄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고흥길 문방위원장의 재발 방지 약속과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노동당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당 독재의 폭거"라며 "국회의장은 즉각 불법적인 직권상정 시도를 원천무효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위영 대변인은 "국회법적 효력이 없는 직권상정은 원천무효다. 한나라당은 직권상정이라고 주장하지만 미디어 관련법 직권상정 미수사건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도 "한나라당이 미디어 관련법을 일방적으로 상정 시도한 것은 정부 실정을 호도하고 영구 집권을 위한 음모 착수로서 정권 불행의 씨앗을 만드는 자충수"라고 맹비난했다.

진보신당은 "사회적 합의를 무시한 한나라당의 막무가내식 미디어악법 속도전에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종철 대변인은 "이번 미디어법 직권상정으로 벌어질 모든 사회적 갈등은 결국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가 스스로 조장한 것"이라며 "당명은 한나라이지만, 결국 나라를 두 나라로 갈라놓으려는 한나라당의 행태는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