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본회의 무산 맹비난... "MB악법 날치기위한 선전포고"
상태바
민주당, 본회의 무산 맹비난... "MB악법 날치기위한 선전포고"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2.27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은 27일 예정된 본회가 무산된 데 대해 "3월 2일 직권상정을 통해 MB악법을 일괄해서 날치기하겠다는 선전포고"라며 김형오 국회의장과 한나라당을 싸잡아 맹비난했다.

민주당 서갑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오늘 본회의에서는 법사위에 계류 중인 97건의 법안과 이미 본회의에 부의된 27건의 법안을 정상적으로 처리할 예정이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서 부대표는 "본회의에 부의된 법안들은 임차인의 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임대주택법 개정안, 서민들의 주택 공급을 위한 국민임대주택 건설 촉진법 개정안, FTA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한 농어업경영체 육성 및 지원법, 중소 건설업체의 해외건설시장 진출을 돕기 위한 해외건설촉진법 등 정부가 '시급한 민생경제 법안'이라며 의회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한 것들이다. 여야 간에 쟁점이 없는 법들이며, 김형오 의장과 한나라당이 평소 강조했던 민생경제 법안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를 김형오 의장과 한나라당이 MB악법 날치기를 위해 본회의 처리를 거부한 것"이라며 "국회법 어디에도 정상적인 본회의 일정을 국회의장이 일방적으로 무산시키고, 의회주의를 유린해도 된다는 조항은 없다"고 김 의장을 비난했다.

그러면서 "김형오 의장과 한나라당은 본회의 무산과 직권상정을 통한 날치기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소속 국회의원과 당직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합의된 본 회의 일정 파기규탄 및 직권상정 포기 촉구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 계획이다.

그러나 국회사무처는 민주당의 로텐더홀 집회를 불법으로 규정해 강력 대응할 방침이어서 충돌이 우려된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