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MB악법 직권상정시 최후 수단 강구할 것"
상태바
야3당 "MB악법 직권상정시 최후 수단 강구할 것"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2.28 11:1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악법 직권상정 포기촉구 공동기자회견... 본회의장 점거 및 의원직 사퇴 결심?

▲ 28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파행 해소와 MB악법 직권상정 포기를 촉구하는 야3당 공동기자회견'에 참석한 민주당 정세균 대표(왼쪽에서 두번째)가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은 직권상정 시도를 포기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쟁점법안 처리를 둘러싸고 여야의 대치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등 야3당의 대 한나라당 공동전선이 강화되고 있다.

야3당은 28일 정부여당과 김형오 국회의장이 언론관계법 등 이른바 'MB악법'을 직권상정 강행 처리할 경우 최후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경고했다. 본회의장 점거 및 의원직 사퇴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세 당이 운명을 같이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민주당 정세균, 민노당 강기갑 대표 등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파행으로 치닫고 있는 작금의 국회 상황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한다"면서 국회 정상화를 위한 MB악법 직권상정 포기를 촉구했다.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는 회견에 불참했다.

정세균 대표는 "이번 임시국회는 경제 살리는 일자리국회가 되어야 한다"며 "김형오 의장이 2월 임시국회 개회사에서, 그리고 각 교섭단체 대표들이 대표연설에서 강조한 바와 같이, 국회가 끝나는 마지막 날까지 국민 앞에 했던 약속을 저버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강기갑 대표는 "지금의 경제 위기는 서민경제의 위기이고 중소기업과 자영업의 위기"라며 "경제 위기의 현실과는 무관한 이념 법안이나 특정 소수집단의 여론 독점을 허용하는 등의 사회갈등 법안에 국회가 매달릴 시간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이번 국회를 정상화하고 일자리국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1.6합의를 깨뜨리고 파행 국회를 몰고온 한나라당의 문방위 언론악법 기습 상정 시도를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서도 "의회주의 파괴를 종용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당장 국회에서 손을 떼고 경제살리기에 전념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세균 대표는 또 "김형오 국회의장은 국민 다수가 반대하는 MB악법 직권상정을 절대 해서는 안 된다"며 "김 의장은 직권상정을 남발해 역사의 죄인으로 남을 것인지 민의의 전당을 지킨 의장으로 남을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야3당은 아울러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의 MB악법 처리를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결의를 다졌다.

그러면서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이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직권상정 강행 처리를 시도한다면 야3당은 최후의 수단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모든 필요한 조치를 국민과 함께 취해나가겠다는 것이다.

야3당 대표들은 끝으로 "하루빨리 민생법안을 처리하고 일자리 창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국민의 지지와 성원을 당부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삼겹살 2009-02-28 18:52:55
강호동이 웃고 간다.
해외토픽감이다.
뉴욕타임지 또 특종하겠다.

에누리없는장사 2009-02-28 13:12:08
자유선진당하고 손잡더니 벌써 우편향으로 돌아섰나.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다? 지금같이 엄중한 시기에
좌우 색깔을 분명히 하지 않고 어중간한 회색분자는 죄악에 다름아니다.
문국현은 즉각 야3당 공동전선에 복귀하라.
창조적 진보죽의가 원래 기회주의였던가.
한국의 진보주의가 언제부터 그렇게 말라 비틀어졌던가.

장차랑 2009-02-28 12:33:58
밥먹고 그렇게 할짓들이 없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