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신당, 이명박 '땅투기' 특검법 발의
상태바
대통합신당, 이명박 '땅투기' 특검법 발의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7.09.20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당 "전과 14범이 대선후보 말이되냐"... 한 "신정아 사건 물타기"

▲ 대통합민주신당은 20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 후보에 대한 특검 법안 2개를 발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의원총회에 참석한 오충일(오른쪽) 대표와 김효석 원내대표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이 한나라당 이명박 대통령 후보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법안을 20일 당론으로 발의했다. 이 후보의 도곡동 땅 투기와 BBK 주가조작 사건이 대상이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신정아 사건 특검' 물타기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어 정쟁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대통합신당은 이날 원내대표단회의와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어 ▲유력한 대선후보가 반시장·반사회적 중대 범죄 의혹의 당사자인 점 ▲국민의 70%가 이명박 후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점  ▲검찰의 수사결과 및 수사 태도가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에는 미흡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대통합신당은 "이 후보에 대해서는 도곡동 땅 소유와 BBK 주가조작 외에도 상암동 6000억원 건설특혜비리, AIG 국제금융센터 특혜 의혹 등이 제기되어 왔다"며 "이러한 사실은 대통합민주신당이 '이명박 후보는 전대미문의 의혹덩어리 후보'로 국가적 차원의 검증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는 근거가 됐다"고 밝혔다.

'땅 투기 특검'은 이상민 의원이, '주가조작 특검'은 문병호 의원이 각각 대표 발의했다.

문 의원은 "20002년 검찰의 수사결과 검찰에서 적시한 주가조작 부분에 대해서는 수사결과가 없으며 공금 횡령 부분에 대한 계좌추적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등 수사의 불충분한 부분이 많다"며 "김재정과 이상은이 공동 운영하는 회사 다스 지분의 96%가 이명박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는 조사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효석 원내대표는 "대통령 선거 역사상 이렇게 의혹이 많은 사람을 대통령 후보로 내놓은 정당이 세상이 어디 있느냐"며 "이명박 후보 검증에 대한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특검뿐 아니라 국정조사, 청문회 등을 통해 국회에서 지속적으로 검증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대통합신당이 20일 이명박 후보에 대한 특검법안을 발의하자 이 후보와 한나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대통합신당은 다음달 특검법을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입장이지만 한나라당이 실력저지할 것으로 보여 통과 여부는 불투명하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주한유럽상공회의소 초청 오찬간담회에 참석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신정아 사건 특검'에 대한 물타기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재웅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 자유발언을 통해 "이미 검찰 수사와 국세청 조사를 통해 다 거짓임이 명백하게 드러난 의혹 사건에 대해 대통합민주신당이 또다시 특검을 하자고 들고 나온 것은 정말 필요한 특검에 대한 물타기가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신정아씨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내 배후에는 변양균 같은 사람이 여럿 있다'고 밝혔고, 장윤스님도 '몸통은 두고 깃털만 수사하고 있다'며 곤혹스러워 했다"면서 "국회는 이미 다 밝혀진 사실을 갖고 이명박 특검을 할 것이 아니라 신정아 게이트의 몸통을 밝히기 위한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