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신영철 대법관 이메일 파문 공방 가열
상태바
여야, 신영철 대법관 이메일 파문 공방 가열
  • 석희열 기자·주영은 기자
  • 승인 2009.03.06 16:5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민노당 "탄핵소추 및 국정조사"... 한나라당 "더 지켜봐야" 신중한 반응

▲ 신영철 대법관(당시 서울중앙지법원장)이 지난해 11월 촛불집회 관련 재판을 담당한 형사단독판사 20여 명에게 빠른 판결을 독촉하는 이메일을 4~5차례 보낸 사실이 밝혀져 정치 쟁점화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월 10일 국회 법사위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신영철 후보자가 증인선서를 하고 있는 모습.
ⓒ 데일리중앙 이성훈
신영철 대법관의 촛불집회 재판 '이메일 외압 의혹'을 둘러싸고 6일 여야가 정면 대결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여당은 시간을 두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신 대법관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며 공세를 강화했다.

야당은 대법원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 추궁을 요구하는 한편 신 대법관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사법부마저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며 신 대법관에 대한 탄핵소추와 국정조사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당 공식회의에서 "사법부마저 이런 식으로 국민 신뢰를 잃는다면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위기 넘어서 민주주의 얘기를 할 수 없는 상황까지 가버릴 수밖에 없다"며 "대법원 스스로 진상을 제대로 규명하고 철저한 책임 추궁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 신 대법관 이메일 사건은 법치주의 최후 보루인 사법부의 권위와 위엄을 스스로 무너뜨린 국기 문란 사건"이라며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국회에서 국정조사라도 하고 민주 법치 국가의 기강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대명천지에 상상도 할 수 없는 일만 계속해서 벌이는 이명박 정권은 차제에 '이메일 정권'으로 개명하는 것이 옳을 것 같다"며 "민주당은 대법관 이메일 파동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며, 조사 결과를 보고 신 대법관에 대한 탄핵소추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법관 출신인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도 "재판 진행에 관해서 사법 감독관인 원장이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는 것은 있을 수 없고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지적하고 "사법부의 자율권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대법원의 자체 조사 결과가 나온 뒤에 보다 정확한 언급을 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은 이번 사건을 "사법부의 굴신, 민주주의 자정 능력 상실의 위기"로 규정하고 신영철 대법관에 대한 탄핵소추를 이끌어내겠다는 강경 입장이다.

우위영 대변인은 "사법 대란에 준하는 이번 사건을 대하면서 사법부가 어쩌다가 정권에 굴종하고, 아첨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는지 참담한 심정"이라며 "정권의 촛불 보복을 법리적으로 옹호하고, 정권의 폭력 프레임을 사법부까지 동조하고 나서는 모습에서 현 법원 내 상층부는 국민의 사법부가 되기 어렵다는 판단"이라고 개탄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사법부 내의 문제를 정치권에서 예단하고 입장을 내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반응을 극도로 자제하고 있다. 그 흔한 대변인 논평 하나 내지 않고 있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문화방송>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법원장에게는 통상으로 사법 행정 지휘권이 있다"며 "신 대법관의 이메일 내용이 사법 행정 지휘권에 속하느냐, 재판 간섭에 속하느냐에 대한 판단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과거 진보정권 10년 동안은 그런 일이 없었겠느냐, 그런 문제도 다 검토해봐야 한다"고 말해 이번 일이 사실상 법조계의 오랜 관례라는 뜻을 내비쳤다.

석희열 기자·주영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기그릇 2009-03-06 19:22:34
우리나라가 언제부터 이랬나. 옛날 세종임금 조선시대에는 천하에 인재들이 득실댔다 그러더니 그때도 지금처럼 공직자들이 하나같이 부패하고 썩어 있었나. 위에서부터 밑에까지 어느 공직잔들 깨끗한 사람이 하나 없으니 한심하다. 대통령, 깨끗하나? 국무총리 무능하지 않나? 국회의장? 대법원장? 말하기가 부끄럽군. 이런 망할 세상같으니라고.

김상준 2009-03-06 18:49:57
완전히 썩을대로 썩은 인간. 빨리 분리수거해라.
하루라도 국민세금 아깝다. 당장 내쳐라. 인간 쓰레기들.

이멜다 2009-03-06 18:42:05
괜히 더 버텨봐야 좋은 꼴 못본다.
험한꼴만 보게 될 게다.
더 버텨봐야 당신이 그렇게 떠받치고자 했던 정권에게
이명박 대통려에게 부담만 줄 뿐이다.
깨끗하게 남자답게 잘못을 인정하고 물러나라.
당신 아니라도 사법부 이끌어갈 인재를 넘쳐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