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의장, 직제개정 규칙안 처리 운영위에 거듭 촉구
상태바
김형오 의장, 직제개정 규칙안 처리 운영위에 거듭 촉구
  • 최우성 기자
  • 승인 2009.03.09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오 국회의장(사진)은 9일 국회 운영위원회 활동을 거듭 촉구했다.

김 의장은 이날 의장실에서 열린 정례 기관장 회의에서 운영위원회가 국회 각 기관 직제개정 규칙안을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허용범 국회 대변인(내정자)이 말했다.

김 의장은 또 입법조사처장(차관급)에 대한 임명동의안도 빨리 처리해줄 것을 요구했다.

입법조사처장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추천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임종훈 홍익대 교수를 추천했으나 한 달 넘게 운영위가 열리지 않아 취임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입법조사처는 의원들의 의정 활동에 핵심적인 지원 부서로서 18대 국회 개원 이후 3073건의 입벅 관련 조사·분석 업무를 처리할 정도로 업무가 폭주하고 있다.

김 의장은 "운영위가 '국회사무처 직제 전부개정 규칙안' 등 국회 각 기관의 조직 및 인사 개편 내용을 담은 직제개정 규칙안을 처리해주지 않아 거의 모든 인사 및 조직 개편이 정지되어 있는 등 국회 운영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직제개정 규칙안의 빠른 처리를 거듭 촉구했다.

국회사무처는 지난 1월6일 ▲법제실의 법제기능 강화 및 위원회의 입법지원 인력 보강 ▲국민 청원등 민원의 효율적 처리와 국회의원의 입법 및 정책 활동의 통합적 지원을 위한 의정종합지원실 신설 ▲국회방송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인적 개편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국회사무처 직제전부개정 규칙안을 제출했다. 국회도서관, 예산정책처, 입법조사처도 이날 각각 직제개정안을 운영위에 제출했다.

또 국회대변인제 신설을 위한 국회사무처법 개정안이 1월 13일 본회의를 통과해 법률로 확정되고 이에 따라 대변인이 내정되었으나 후속 직제 개편이 이뤄지지 못해 실질 업무를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김 의장은 아울러 국회 폭력 사태 재발을 근원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국회 내 경위·방호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를 통해 강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국회 사무총장에게 지시했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