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회사 임원 보수 개인별로 공개된다
상태바
금융회사 임원 보수 개인별로 공개된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3.11 11:3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희 의원, 자통법 개정안 발의... 책임경영·업무 연관성 향상 기대

▲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
앞으로는 은행 등 금융회사의 임원 보수가 개인별로 공개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책임지는 경영 및 임원 보수와 업무 간의 상관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은 11일 "상장 법인 등의 사업보고서 공시 사항 중 임원 보수 총액으로만 되어 있는 현행법을 각 임원별 보수액으로 바꾸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 법률안을 발의한다"고 밝혔다. 현행 자통법 159조2항 가운데 '임원보수'를 '임원별 보수'로 바꾸겠다는 것이다.

금융위원회의 지난해 10월 22일 국회 업무보고에 따르면, 신한, 우리, 하나, 국민은행 등 18개 시중은행의 은행장들이 임원의 연봉 삭감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시중은행들이 정부로부터 대외 채무 지급 보증을 받는 대가로 임원의 연봉 삭감 및 직원의 자발적 임금 동결 카드를 내민 것이다.

그러나 금융회사들의 공시 내역을 보면 은행장이 얼마의 연봉을 받는지, 이사는 얼마나 받는지 알 수 없게 돼 있다. 현행법상 임원 숫자와 임원 전체에 대한 보수 총액만 공시되기 때문. 지난해 국민은행 임원 13명이 48억5800만원의 보수를 받았다고 했지만 누가 얼마나 챙겼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 의원은 "이래서야 금융회사 임원들이 정부와의 MOU에 따라 보수를 삭감했는지, 삭감 내역이 적정한지 알기 어렵다"며 "임원별 공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법 개정 취지를 밝혔다.  

이전부터 지적돼 온 금융회사 지배주주가 보수 결정을 좌우하고 임원의 독립성을 침해하는 문제 역시 임원별로 보수가 공시되면 방지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의원은 "임원의 독립성을 강화하고 회사의 지배주주가 임원 보수의 명목으로 우회 배당을 하거나 회사 재산 처분을 하는 등 회사 재산의 사용 현황에서 사익만을 추구하는 행동을 억제하며 적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사회적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임원별로 보수를 공시하는 개정 작업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게한마리 2009-03-11 13:20:57
누가 얼마나 받는지 늘 궁금햇는데 현행법 때문에 공개되지 못한 것이었구나.
이제 법 개정이 되면 어떤 사람이 얼마나 받는지 낱낱이 공개되겠구나.
역시 민노당이다. 이정희 의원은 초선인데도 의정활동이 돋보인다.
서울대 법대까지 나와 사회적 약자를 위해 인권변론 등 봉사활동한 사람답게
역시다. 존경할만하다.

다구찌마로 2009-03-11 13:57:26
일반 직장인들은 유리 지갑 아니냐.서민들은 10원짜리 하나도 다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돈 많이 받는 백만장자들은 왜 수입 내역을 숨기나. 얼마나 구리면 공개못하나. 대학 졸업하고 실업자, 잘해야 88만원 세대가 넘쳐나는데 은행장들은 무슨 용빼는 재주가 있다고 연봉 수억원씩 국민 세금을 강탈해가나. 외국에 나가면 바보 천치처럼 입 벙긋도 못하는 주제에. 등신이 육갑하는 것이지.

다구찌마로 2009-03-11 13:59:01
저런 덩시들이 자리만 차지하고 세금만 축내고 있는 버러지들이나 뭐가 달라?
꼴에 저런 작자들은 태생적으로 위장하고 사기치고 투기하고 남 등쳐먹고 하는데는
세계 챔피언감일 정도로 타고 났지. 한심한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