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졸속협상 후폭풍 갈수록 격화
상태바
일본군 위안부 졸속협상 후폭풍 갈수록 격화
  • 주영은 기자·이성훈 기자
  • 승인 2015.12.30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대여 총공세 시작... "졸속협상 전면 무효화하고 재협상하라"

▲ 더불어민주당(더민주)은 이번 한일 두 나라 정부의 위안부 합의를 졸속적이고 굴욕적인 합의라고 규탄하고 원천무효를 주장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주영은 기자·이성훈 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졸속협상 후폭풍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피해 할머니들은 '왜 우리를 두 번 죽이느냐'며 울고 있고, 국민들은 굴욕적이고 졸속적인 합의라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야당과 시민사회는 이번 위안부 협상 결과를 "일본 우익정권에 항복한 매국적·망국적 야합"으로 규정하고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재협상을 촉구하며 총공세에 나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더민주)은 졸속적이고 굴욕적인 한일 합의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원천무효를 주장했다.

문재인 더민주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의 핵심은 일본정부의 법적 책임 인정과 법적 책임에 기초한 사과와 배상"이라며 "그 핵심들이 빠진 합의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일 수 없다"고 밝혔다.

피해자들이 받아들이지 않는 립서비스와 돈으로 일제가 저지른 반인륜적 범죄에 면죄부를 줄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부끄럽고 기가 막힌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문 대표는 "평생을 고통 속에 사신 피해자들을 빼놓고선 대통령이 아니라 누구도 최종과 불가역을 말할 자격이 없다"며 "가해자의 법적 책임을 묻고 사과와 배상을 요구해야 할 대통령이 오히려 피해자들에게 이해해달라고 하니 기가 막힌다"고 개탄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이번 한일외교회담은 굴욕외교이자 외교대참사"라고 규탄했다. 정부는 최종적 불가협정이라고 하지만 굴종적이고 불의한 회담이었다고 비판했다.

전 최고위원은 "박근혜 대통령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비롯해서 국민들에게 이번 회담에 대해서 사과하고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본질은 군국주의 전쟁주범 일본군이 한국의 어린 미성년 소녀들을 전시에 약취 유인을 하고 약탈을 해서 강간을 집단적으로 한 잔인한 범죄"라며 "(이번 한일 졸속협상은) 진실을 덮어버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 세워져 있는 소녀상 이전 문제에 대해서도 야당은 "소녀상 철거는 교과서 왜곡과 같은 반역사적이며 어두운 과거를 역사에서 지우려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 데일리중앙
주한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 문제 관련해서도 강경 발언이 쏟아졌다. 소녀상 철거는 교과서 왜곡과 같은 반역사적이며 어두운 과거를 역사에서 지우려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문재인 대표는 "소녀상은 철거의 대상이 아니다. 불행한 역사의 반복을 막기 위해 그 자리에 새긴 역사의 교훈이다. 일본의 법적 책임 인정과 공식 사과를 요구하며 지난 24년 간 1200회가 넘도록 매주 수요일마다 집회를 열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땀과 눈물의 현장"이라고 말했다.

그 앞에서 무릎 꿇고 반성해야 할 일본이 철거를 요구한 것은 부끄러움을 모르는 뻔뻔함의 극치라는 지적도 나왔다. 그 부당한 요구에 끌려 다닌 우리 정부도 부끄럽기는 마찬가지라는 개탄 목소리도 들렸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일본은 소녀상 철거 문제는 이번 협상과 별개임을 알아야 한다. 일본이 진정으로 사과하고 반성한다면 소녀상 철거를 운운하지 말아야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소녀상은 잔혹한 전쟁범죄를 흔적조차 지우려고 하는 일본을 향해서 전쟁범죄자로서 가해자로서 그 자리에서 기억을 시키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정부의 오라가락한 갈지(之)자 행보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정부는 처음에는 민간이 자발적으로 결정할 일이라고 했다가 결국에는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고 합의했다.

추 최고위원은 "소녀상 이전하고 철거라니.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거기에 호응해서 관련단체에게 협조를 구한다니. 뭣 때문에 이전하나. 10억엔 받았다고 이전하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민주는 이번 위안부 졸속합의를 인정할 수 없다는 공식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문 대표는 "우리는 이 합의에 반대하며 국회의 동의가 없었으므로 무효임을 선언한다"면서 "우리는 국내외 수많은 양심들과 함께 그리고 위안부 할머니들과 함께 일본의 법적 책임, 사죄와 배상을 끝까지 묻겠다"고 밝혔다.

유은혜 대변인은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진정한 사과와 배상 없이 일제가 저지른 반인륜적 범죄에 면죄부를 줄 수는 없다"며 "도대체 대통령과 정부가 할머니들과 국민들에게 어떻게 일제의 반인륜적 범죄를 용서해주라고 요구할 수 있는지 정말 통탄스럽다"고 말했다.

이번 위안부 협상 내용을 '제2차 한일 굴욕협정'으로 규정한 이종걸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내외신 기자간담회를 갖고 박근혜 정부를 규탄할 예정이다.

이 원내대표는 여기서 "피해자가 반대하는 한일 당국자 간 합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불가학적 해결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관련 상임위 차원의 진상규명 ▲본회의 긴급현안질문 ▲윤병세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 ▲당 차원의 범국민 저항운동 전개 등 당의 향후 대응방향을 밝힐 계획이다.

정의당도 당 공식회의와 국회 기자회견 등을 잇따라 열어 이번 위안부 졸속협상은 원천무효라고 주장하며 재협상을 촉구했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졸속협상에 대해 "일본 우익정권에 항복한 박근혜 정권의 매국적이고 망국적인 야합"이라고 규탄했다.

▲ 만평=김진호
ⓒ 데일리중앙
민교협은 이날 성명을 내어 이렇게 지적하고 "2015년 12월 28일은 굴욕적 한일국교정상화 이래 한국 현대사에 매국적 야합의 날로 다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이번 야합의 과정을 숨김없이 공개하고 국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민교협은 끝으로 "이번 야합을 무효화하고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재구축을 위한 민주적·평화적, 공존적 역사인식에 기초해 '위안부' 문제에 대해 재협상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주영은 기자·이성훈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