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은 위안부 협상 무효화 선언하고 사죄하라"
상태바
"대통령은 위안부 협상 무효화 선언하고 사죄하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5.12.31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박근혜정부 외교참사 규탄대회... 외교장관 사퇴 및 재협상 촉구

▲ 더불어민주당은 31일 국회의사당 예결위회의장에서 소속 국회의원 1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굴욕적인 일본군 위안부 협상 규탄대회'를 열어 박근혜 정부의 외교참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대통려의 대국민 사죄를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한일 두 나라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졸속협상에 대한 국민의 저항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협상의 전면무효화를 촉구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죄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100여 명은 31일 국회의사당 예결위회의장에 모여 '굴욕적인 일본군 위안부 협상 규탄대회'를 열어 외교적 참사를 일으킨 박근혜 정부를 강력 규탄했다.

야당 국회의원들은 "이번 합의는 밀실에서 추진된 굴욕적·졸속적 협상이며 양국 권력자의 담합적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를 용인한다면 진실규명도 명예회복도 영원히 사라지게 될 것이라며 "가해자의 망각과 왜곡에 맞서 피해자가 동의하는 '최종적 해결'에 이를 때까지 국민과 더불어 행동하겠다"고 다짐했다.

문재인 대표는 "전무후무한 굴욕적 협상으로 위안부 할머니들의 삶 전체를 송두리째 모욕했다"며 "박근혜 정부는 도대체 누구를 위한 정부인가"라고 규탄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지금 나라의 비상사태다. 외교의 비상사태다. 나라를 쳐다 볼 수 없는 참담한 외교참사로 비상사태의 비상사태를 맞고 있다"고 정부의 외교적 참사를 통탄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결의문을 채택하고 "박근혜 정부는 가해자의 공식사과와 법적책임.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진상규명, 그 어느 것도 얻지 못한 이번 협상의 실패를 인정하고 무효임을 즉각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주권국가 대한민국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은 이번 협상 결과에 대해 정부의 수반으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 앞에 사죄할 것을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 만평=김진호
ⓒ 데일리중앙
아울러 굴욕적인 협상으로 피해자의 명예 회복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즉각 사퇴도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끝으로 "한-일 양국 정부는 전쟁 성범죄를 눈감고 인권과 평화를 위협하는 반인권 반평화 합의를 폐기하고 즉각 재협상에 나서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지난 28일 일본군 위안부 졸속협상을 마무리한 박근혜 대통령은 피해자 할머니들과 국민에게 이해해달라고 했다.

그러나 10대의 어린 나이에 일본군에 강제로 끌려가 인간의 존엄을 짓밟히고 온갖 고초를 당한 위안부 할머니들은 대통령의 이러한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며 울었다.

국민들도 "일본의 전쟁범죄에 대해 국민을 대신해 엄중 항의하고 피해 할머니들에 대한 사죄와 배상, 책임자 처벌을 요구해야 할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거꾸로 가해자인 일본 정부의 입장에 서서 그들을 용서하고 이해해달라니, 도대체 뭘 이해하라는 거냐"며 분노하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