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복지체제 새판짜기 돌입
상태바
경북도, 복지체제 새판짜기 돌입
  • 뉴스와이어
  • 승인 2009.03.18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뉴스와이어)
경상북도는 3. 19(목) 오전 11:00 도청 제1회의실에서 “경북행복 재단”설립 추진위원회를 열어 재단설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하여 복지체제의 새판을 짜기로 했다.

“경북행복재단”설립은 복지재정이 매년 확대 됨에도 도민들의 복지만족도와 서비스 체감도는 낮다는 판단에 따라 지역의 복지서비스 역량을 강화하여 체계적인 복지서비스 종합지원 체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경북의 복지시설은 2,242개소,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자, 노인 등 복지수혜자는 715천명으로 행정기관의 복지시책 추진에는 한계가 있어 복지정책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고 위기가구 등 현장의 만족도를 점검하여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에 설립될 “행복재단”은 광역단위의 보건·복지서비스 중심축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비영리 재단법인 형태로 설립하여 민간조직으로서의 유연성과 전문성을 살려 앞으로 경북의 보건·복지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복재단에서 하는 주요한 일은 지역복지정책 및 프로그램의 개발·보급 지원, 각종 복지시설 및 단체를 연계하여 상호 교류 및 정보교환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복지욕구 및 서비스 만족도 조사와 평가를 통하여 바람직한 복지정책방향 설정을 지원하고 복지재정의 적정성을 검토하여 효율적인 재원사용 방향을 제시하며, 복지종사자들에 대한 전문성 교육을 통한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등 지역의 사회·보건복지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을 할 계획이다.

행복재단의 운영으로 인한 효과는 복지서비스의 중복성을 개선하여 재정절감 및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복지 종사자들의 복지정책의 분석·개발 능력을 높여 경쟁력이 강화되며, 민·관연계로 인한 복지 전달체계가 강화되어 통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경북도에서는 이날 추진위원회 개최 후 조례제정과 발기인과 임원 구성, 정관작성 등 재단설립에 필요한 절차를 갖추어 보건복지 가족부의 설립허가를 받아 오는 7월중 재단을 출범할 계획이다.

복지재단은 전국 광역단위에서 3개소(서울,부산,경기)가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보건분야를 포함한 재단은 경북도가 최초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재단설립에 대하여 “복지예산은 도전체 예산의 30%이상을 사용하는데 주민들의 복지체감도는 낮아 복지부문의 새로운 틀을 짜서 주민들도 만족하고 재정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 고 지적하면서 “이번 복지재단설립을 계기로 경북의 지역복지가 한층 발전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여 설립토록 하라”고 말했다.

보도자료 출처 : 경상북도청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뉴스와이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