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 위안부 강제연행 부인... 또 한국정부에 뒤통수
상태바
일본정부, 위안부 강제연행 부인... 또 한국정부에 뒤통수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02.0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정부, 일본 속셈 알고도 속았나... 더불어민주당, 12.28졸속합의 무효선언 촉구

▲ 더불어민주당 '소녀상의 눈물' 운동본부 추미애 본부장은 2일 성명을 내어 위안부 강제연행 사실을 부인하고 있는 일본정부를 성토하고 "일본정부는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에 대한 훼손행위를 중단하고 한국정부는 12.28합의 무효를 즉각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 사실을 전면 부인하면서 국민여론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일본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한 박근혜 정부를 향해 위안부 할머니들의 존엄을 짓밟은 졸속 협상과 굴욕 외교를 맹렬히 성토했다.

일본 정부는 최근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의 질의에 대한 답변을 통해 "군위안부 강제연행의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가 지난달 18일 국회에서 한 발언을 그대로 옮긴 것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소녀상의 눈물' 운동본부는 2일 성명을 내어 "일본정부는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에 대한 훼손행위를 중단하고 한국정부는 12.28합의 무효를 즉각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지난해 12월 28일 한일 외교장관 합의문에서 "위안부 문제는 당시 군의 관여 하에 다수의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라며 "일본 정부는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불과 한 달도 안 돼 일본 아베 총리가 한일 두 나라 정부의 합의문을 뒤집는 발언을 한 셈이다.

일본 정부가 박근혜 정부를 속인 것인지, 박근혜 정부가 일본 정부의 속셈을 알고도 넘어간 것인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박근혜 정부는 야당과 시민사회의 격렬한 반대가 예상됨에도 비공개로 일본 정부와 위안부 졸속합의를 했다.

더불어민주당 '소녀상의 눈물' 운동본부 추미애 본부장은 일본 정부의 태도에 대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라고 할 때부터 예견된 일이었다"며 "합의문을 이토록 악용하는 일본의 행태는 지난해 7월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유네스코 등재 협상에서도 일본 측으로부터 뒤통수를 맞았던 전례를 상기시킨다"고 말했다. 

이러한 일본 정부의 망발에 대해 우리 정부가 뒤늦게 "일본 정부는 합의의 정신과 취지를 훼손시킬 수 있는 언행을 삼가라"고 촉구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한심하다고 개탄했다.

추미애 본부장은 "정부는 더 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단호하고도 명확하게 합의 무효를 선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할머니들은 단순히 돈이 필요하신 분이 아니라는 점도 분명히 밝혔다.

추 본부장은 "할머니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말 뿐인 사과와 모호한 재단 출연금'이 아니라 '일본의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이 문제를 후대에 올바르게 교육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후속조치가 이뤄지는 것이라고 한일 두 나라 정부에 강력히 상기시켰다.

추 본부장은 "우리는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이 지켜질 수 있도록 일본의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힘쓰는 일에 할머니들의 손을 잡고 놓지 않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전 국민과 함께 12.28 합의가 무효임을 밝히며 국제사회에 이 합의의 부당성을 알리겠다는 입장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