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규 "윤상현 막말 파문, 불출마나 정계은퇴도 한 방법"
상태바
여상규 "윤상현 막말 파문, 불출마나 정계은퇴도 한 방법"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03.10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의원 스스로 거취 표명 통한 정치적 해결 강조... 대화 상대가 누구냐가 사건의 '핵심'

▲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의 막말 녹취록 파문과 관련해 당 중앙윤리위원장인 여상규 의원은 진상파악이 우선이라면서도 윤 의원의 총선 불출마나 정계은퇴가 정치적 해결의 한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김무성 대표를 공천에서 솎아내고 비박계를 다 죽여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의 녹취록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당내 비박계에서는 윤 의원의 총선 불출마와 정계은퇴를 요구하고 있고 피해 당사자인 김무성 대표는 윤 의원의 사과를 받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회 위원장인 여상규 의원은 진상 파악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의 막말 파문은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 당 중앙윤리위 회부 가능성이 높다.

판사 출신인 여상규 의원은 그러면서도 윤상현 의원의 총선 불출마 또는 정계은퇴가 해결의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여 의원은 10일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나와 윤리위 회부와는 별개로 윤 의원 스스로 정계 은퇴를 하든지 거취 표명을 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그런 것도 하나의 정치적 해결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당내 중진의원이 이재오 의원과 공천관리위원인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 등은 의총을 열어 진상을 파악하는 한편 윤 의원의 정계은퇴를 거론했다.

여상규 의원은 "우리 당 입장에서도 이 파장이 계속 커져서 공천 자체가 어려워지고 난맥상을 보인다면 그 자체가 총선에서 굉장히 큰 부담을 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치적 해결이 어떻게 보면 더 바람직하고 본다"고 말했다. 윤 의원 스스로 거취를 표명하라는 것이다.

총선을 한 달 여 앞둔 시점에서 파장을 빨리 가라앉히는 게 매우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윤 의원 스스로 정계은퇴나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지 않는다면 공천에서 배제할 필요가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여 의원은 "그것은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결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공천과 관련된 문제는 제가 왈가왈부할 성질은 전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당의 최고위원회나 당 지도부에서 (윤 의원 공천 배제 등과 같은) 그런 문제들은 현명하게 정리해줬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민감한 정치적 사안이고 또 계파 간의 문제가 개입돼 있고 특히 공천과도 연결이 될 가능성이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준사법절차인 당 윤리위가 먼저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여 의원은 "그래서 김무성 대표께서 키를 쥐고 있다"며 김 대표의 정치적 결단이 이번 사건  해결의 중대 변수가 될 걸로 내다봤다. 중앙윤리위는 당 대표의 결정을 전적으로 존중할 방침이라고 한다.

이번 윤 의원의 녹취록 파문에 대해 당이 진상조사에 나설 경우 대화 내용이 사적인 것이냐 아니면 공천에 개입할 목적의 움직임이냐고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 의원은 "지금 언론에 보도된 내용만 가지고는 섣불리 좀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통화내용 전부를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그래야 의도된 어떤 숨은 의도까지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윤상현 의원의 통화 상대가 누구냐는 것. 윤 의원은 당시 너무 술에 취한 상태에서 통화가 이뤄져 상대가 누군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했다.

여상규 의원은 "아주 가까운 친구 사이의 어떤 사적 대화냐 안 그러면 공천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의도된 통화냐, 이런 것들은 통화상대에 의해서 결정될 것 같다. 그리고 윤상현 의원이 당시 기억이 잘 나지 않을 정도로 심한 음주상태였다 라고 하는데 그것도 확인해 봐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이한구)는 윤 의원 공천 여부와 관련해 당의 진상조사 결과가 나오면 그것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윤 의원의 당대표와 비박계를 향한 막말 녹취록 파문이 정치권을 뜨겁게 달구면서 총선 지형도 바꿔놓을 전망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