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상임위 전면 거부... 국회 또 파행
상태바
민주당, 상임위 전면 거부... 국회 또 파행
  • 석희열 기자·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4.03 10:4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혜영 "날치기 재발방지 약속하라"... 한나라당 "해도해도 너무한다"

▲ 2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의총에서 박병석 정책위의장, 원혜영 원내대표, 유선호 국회 법사위원장(왼쪽부터)이 전날 국토해양위 주공-토공 통합법 날치기 사태와 관련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4월 임시국회 첫날 국토해양위에서 터진 한나라당 단독 토공-주공 통합법 처리 돌발 변수로 국회가 또다시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민주당은 "한나라당의 고질병이 도졌다"며 날치기 재발방지 약속이 전제되지 않으면 의사 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는 강경 입장이다. 반면 한나라당은 "더 이상의 양보는 의회정치의 죽음"이라며 배수진을 쳐놓고 단독 국회 운영 카드로 야당을 압박하고 있다.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나라당이 버릇처럼 또 날치기를 해서 첫날부터 파행을 할 수밖에 없었다"며 "이것은 버릇일 뿐만 아니라 국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보고 싶지 않은 높은 사람의 뜻에 맞추기 위한 의도된 도발"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을 겨냥한 공세다.

그는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이 없는 한 이후 정상적인 절차를 밟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김형오 국회의장과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에게 분명히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법안 심의 진행에 있어 야당을 일방적으로 무시하고 날치기하는 한나라당의 작태가 근절되지 않는 한 야당이 법안 심사에 협조할 수 없음을 방침으로 실행할 것"이라며 대여 압박 수위를 높였다.

서갑원 원내수석부대표도 "야당과 국회, 국민을 무시하는 한나라당의 고질적인 병이 도졌다고 생각한다"며 대여 공세에 가세했다. 그는 "한나라당은 숫자와 힘으로 밀어붙이면 된다는 작태에 대해 사과하고 (날치기한 법안을) 원상회복 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의원도 "국토해양위에서 있었던 탈법 날치기 통과는 묵과할 수 없다"며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가 추경예산을 도와달라고 했는데 불행히도 우리는 눈 부릅뜨고 도와줄 수 없다는 것을 국민 앞에 밝힌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해볼테면 해보라'는 식으로 맞대응하고 있어 국회가 정상적으로 굴러가기는 힘들어 보인다. 당장 6일부터 시작되는 대정부질문부터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나라당 김정권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민주당이 18대 국회 1년을 생떼와 거부로 도배질을 하고 있다"면서 "더 이상의 양보는 의회정치의 죽음"이라며 강경 입장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국토위의 토주공 통합법안 처리가 도대체 뭐가, 어떻게 잘 못됐다는 거냐"며 민주당을 향해 날을 세웠다. 그는 "회의에 참석만 하면 민주당 의사를 반영해 상임위를 하루 연기하는 방안을 논의하자고 했는데도 끝내 회의장을 박차고 나간 사람들이 무슨 근거로 날치기 운운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변인은 "더 이상 양보하는 것은 의회정치의 죽음이며 국회의 직무유기"라면서 "민주당이 끝내 의회정치를 외면하겠다면 한나라당은 국민과 함께 경제 회복의 견인차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김주미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뱀파이어 2009-04-03 22:48:19
갈때까지 한번 가보겠다는 군.
4월국회가 언제 시작했다고 벌써부터 분란을 일으키냐.
하루를 제대로 못넘기고 쌈박질이군.
세계 해외토픽감이다 정말.
국회가 우리나라 다 알리는군. 또 뉴욕타임즈에 나오겠군.

아싸리 2009-04-03 20:05:14
두당만 없앨뿌면 정치 잘 돌아간다.
국회 싸울일도 없어진다. 저놈들 때문에 늘 싸우고 찌지고 볶고 하는거지.
다들 지 잘난맛에 저러는거겠지. 세비는 그래도 꼬박꼬박 받아간다지?.

이명규 2009-04-03 15:11:35
욕나온다. 국회가 맨날 저러니 나라가 이 모양이지.
차라리 국회 폐지해라. 국회 해산해라. 옛날에 박정희도 해산하지 않았나

강호태 2009-04-03 14:53:23
미친쉐이 또 지라알 발광들을 하는구나.
만나면 격투기 싸움박질이 몸에 배었구나.
귀신은 뭐하나 저런 인간들 안 잡아가고
어디 미국이나 아프리카로 수출을 해버릴까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