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어버이연합에 뒷돈 전경련 검찰수사 압박
상태바
야권, 어버이연합에 뒷돈 전경련 검찰수사 압박
  • 주영은 기자·이성훈 기자
  • 승인 2016.04.21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조사 카드도 꺼내... '전경련판 용팔이사건' 철저히 진상 규명해야
▲ 전경련이 보수단체인 어버이연합 활동을 위해 억대로 자금을 뒷돈으로 대줬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검찰수사, 국정조사, 전경련 해체 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주영은 기자·이성훈 기자] 전경련이 보수단체인 어버이연합 활동에 억대 뒷돈을 대줬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더욱이 청와대가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들에게 관제 데모를 요청했다는 보도까지 잇따르고 있어 충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어버이연합 등은 그동안 시민단체의 4.16세월호 진상규명 촉구 집회, 노동자 집회,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집회 등에 매번 맞불 집회를 열었다.

이 보수단체들의 집회 시위에 전경련과 대한민국재향경우회의 자금이 흘러갔다는 얘기다. 여기에 청와대까지 개입해 관제 데모를 선동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결국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의 집회가 돈으로 동원됐다는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는 셈이다.

야권은 이러한 의혹에 대해 국민이 납득할 만한 해명을 하라고 촉구했다. 시민사회에서는 검찰 수사와 함께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20대 국회에서 과반 의석을 확보한 야당은 국정조사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국정조사의 핵심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치책 마련일 될 전망이다.

더민주 이재경 대변인은 21일 논평을 내어 "전경련에 대한 의혹은 정부와 재계가 정경유착 수준의 밀착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하게 한다"며 "정부는 기업의 이익을 대변하고 기업은 친정부 단체를 후원하는 검은 고리가 형성되어 있다면 이는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정부와 재계, 보수단체의 삼각 커넥션이 정말 존재한다면 정부의 경제관련 법안이 재계를 옹호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면서 "이같은 의혹이야말로 경제민주화가 왜 필요한지 다시 한 번 절감케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이번 의혹을 '전경련판 용팔이 사건'에 빗대며 훨씬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재두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날 내놓은 논평을 통해 "청와대 등 권력기관과 전경련 그리고 보수단체가 국민 여론조작과 시민들의 건전한 시위를 방해하기 위해 삼위일체가 되어 관제데모를 일삼아 왔다는 것은 민주주의 질서를 정면으로 도전한 사건이요 독재정권 시절의 정치공작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전경련 존재의 이유와도 맞지 않는 일에 언제부터 누구의 지시로 뒷돈을 지원해 왔고 그 규모와 개인 포함 지원 단체 모두를 전경련은 이실직고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수사당국에 철저한 수사를 즉각 시작하라고 요구했다. 관련 의혹들이 명명백백 밝혀질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노력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시민단체들도 강력 반발하며 보수단체 집회 사주와 매수 행위에 대한 즉각적인 검찰 수사와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조사를 촉구했다. 전경련에 대해서는 해체를 주장하고 있다.

참여연대는 성명을 내어 "이번 사건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자유로운 의사 표현의 핵심인 집회 시위마저 특정 세력의 사주와 지원, 매수와 동원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충격적인 사건이 아닐 수 없다"고 개탄했다.

참여연대는 "그 어떤 경우에도 전경련의 어버이연합 자금 지원과 정치활동이 금지된 재향경우회의 정치개입, 청와대 행정관의 집회 사주 의혹은 낱낱이 규명돼야 한다"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주장했다.

세월호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는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도 보수단체 자금줄 의혹을 받고 있는 전경련에 대해 "철저하게 의혹을 밝히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전경련은 꿀 먹은 벙어리처럼 입을 굳게 다문 채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주영은 기자·이성훈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