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호남참패 이유, 공천참사·문재인·김종인
상태바
더민주 호남참패 이유, 공천참사·문재인·김종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04.2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 총선 평가 토론회 열려... '호남홀대론·국보위 비대위원장 영입 및 셀프공천' 악재
▲ 더민주 민주정책연구원과 홍종학·강기정 국회의원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호남 총선 평가 성찰과 대안' 토론회를 열어 더민주의 호남 참패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등 열띤 토론을 벌였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4.13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텃밭인 호남에서 충격적인 패배를 당한 이유는 무엇일까.

28일 오후 국회에서 더민주 민주정책연구원과 홍종학·강기정 국회의원 주최로 '호남 총선 평가 성찰과 대안' 토론회가 열렸다.

발제와 함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회에는 200여 명이 몰려 호남 총선 결과에 대한 관심을 반영했다.

참석자들은 한 목소리로 더민주의 호남 참패의 원인으로 공천참사와 문재인·김종인 전현직 대표를 지목했다. 친문(친노) 패권주의와 국보위 출신 비대위원장 영입 및 셀프공천이 악재로 작용했다는 얘기다. 모두 호남홀대론이라는 화약과 맞닿아 있다.

4.13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은 123석을 얻어 원내 제1당으로 올라섰지만 호남에서는 참패했다. 28석 중 3석을 건지는데 그쳤다. 야권의 심장이라는 광주에서는 한 석도 얻지 못한 채 국민의당에 0대 8로 완패했다.

수도권에서는 유권자들이 박근혜 새누리당 정권을 심판했지만 호남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심판을 당한 것이다.

안일원 리서치뷰 대표는 이날 토론회 발제에서 프레임화된 '친노·친문 호남홀대론'이 호남 유권자의 표심에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안 대표는 "호남에서 '친노 호남홀대론'은 참여정부시절부터 시작됐으며 이후 언론을 통해 유포되고 프레임화돼 호남 대중에게 '사실'로 각인됐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처럼 구조화된 '호남홀대론'에 대해 문재인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주류 쪽에서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것.

선거 때가 되면 등장하는 '호남홀대론'을 진실이 아니라고 방치해 둔 결과 구조화된 '친노 호남홀대론'이 반문(반노) 정서로 호남 참패로 이어졌다는 말이다.

안 대표는 '친노 호남홀대론'으로 상징되는 더민주의 반호남 정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은 문재인 전 대표의 정치적 결단과 행동이라고 했다.

안 대표는 "이미 프레임화된 호남 친노홀대론에 맞서기 위해서는 더민주의 새로운 친호남 정책으로 적극 대응해야만 한다"며 호남 민심투어 또는 호남 민심 청취를 위한 장기적인 행동과 플랜을 문 전 대표에게 권했다.

안 대표는 누적된 호남지역 민심 이반, 프레임화된 친노 호남홀대론 등 구조적 요인을 배제하고 약 한 달 간 선거전략적 측면에서만 평가할 때 더민주의 호남 참패 요인으로 △공천참사에 따른 공조직 분열 △호남에 대한 정책 및 전략 부재 △비례대표 파문 △정준호 파문 △무기력한 선대위와 김종인 위원장의 독선 △중앙당 및 시·도당 위기관리시스템 부재 △일관성 있는 메시지 및 캠페인 전략 부재 등 7가지를 꼽았다.

▲ 4.13총선 호남참패의 책임에서 자료로울 수 없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오른쪽부터)가 최근 총선 결과와 김 대표의 당대표 합의 추대 등을 둘러싸고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 데일리중앙

토론회에서는 특히 선거 막판 문재인 전 대표의 광주 방문이 호남 의석을 국민의당에 몰아준 이유가 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 전두환 국보위 출신의 김종인씨의 비대위원장 영입이 호남 참사를 불렀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오승용 전남대 연구교수는 발제를 통해 "호남에서 국민의당 석권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문재인 전 대표의 호남 방문이었다"며 "방문 자체는 할 수도 있는 것이었지만 메시지가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오 교수는 "'호남홀대론'에 대한 오해를 풀겠다고 했지만 '사실이 이러니 오해하지 말라. 그럼에도 나를 지지해주지 않으면 정계 은퇴할 수 있다'고 도발하는 모양새가 돼 버렸다"고 했다.

이 때문에 현역 물갈이, 야권분열 등 다른 주요 이슈가 묻히고 호남의 선거구도가 '문재인 신임투표'로 재편돼 더민주는 ▷광주 광산을 ▷전남 나주·화순 ▷순천 등 경합우세 지역들이 경합열세로 돌아섰고 끝내 국민의당과 새누리당에게 패배했다는 것.

오 교수는 더 나아가 호남에서 더민주가 지지를 받지 못하는 진짜 이유는 정당일체감의 상실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체제에서 시작해 김종인 체제에서 극대화된 더민주의 정당 노선은 기존 호남정치의 전통적 가치와 상당 부분 충돌한다는 것이다.

오 교수는 "더민주 비대위원장으로 국보위 출신 김종인을 영입한 행위는 5.18민주화운동의 가치를 정면으로 훼손하는 도전으로 받아들여졌고 특히 햇볕정책 폐기와 대북강경 노선 등 외교안보 노선의 우클릭은 정통 야당의 정체성을 훼손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고 설명했다.

이번 총선 전주병에서 국민의당 정동영 전 의원에게 패한 더민주 김성주 국회의원은 "이번 선거는 두 개의 심판론이 작동했다"고 말했다. 전국적으로는 새누리당과 박근혜정부 심판론이, 호남에선 더민주 심판론이 위력을 발휘했다는 것. 맞는 말이다.

김 의원은 호남 유권자들의 국민의당 선택은 방어적 지역주의 산물로 보여진다고 분석했다.

그는 "김대중 이후 호남 출신 지도자를 갖지 못한 호남민심은 영남 출신 인사들끼리의 대권 경쟁에 대해 깊은 소외의식을 느끼고 있다"며 "여기에 '친노패권주의' 프레임과 '반문재인' 정서가 더해져 더민주를 심판대상으로 만들어 버렸다"고 결론냈다.

김 의원은 "수도권에서는 1번과 대결하는 2번에 표가 몰린 반면 호남에서는 호남의 여당인 2번을 심판하는 선거로 진행됐다"며 "두 개의 심판론을 넘어 정권교체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토론에 나선 강기정 의원은 김종인 대표의 비례대표 셀프공천으로 대변되는 민주적 리더십 실종을 호남 참패의 첫번째 원인으로 꼽았다. 김 대표의 당무 거부, 셀프공천 등 전근대적 리더십에 대한 실망으로 호남 민심이 등을 돌렸다는 것이다.

또한 시스템 공천 포기 등 공천 실패와 제3당론에 대한 대응 부재를 호남 참패의 큰 요인으로 분석했다.

강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이 총선 승리에 도취되어 호남을 소홀히 하고 패권주의적 리더십으로 정당을 운영한다면 지난 18대 대선과 마찬가지로 내년 19대 대선에서도 패배할 것"이라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