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부천시의 신세계 복합쇼핑몰 추진 철회 촉구
상태바
시민사회, 부천시의 신세계 복합쇼핑몰 추진 철회 촉구
  • 최우성 기자
  • 승인 2016.05.19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는 재벌 앞잡이 노릇 당장 중단하라"... 부천시의회, 내일 해당 안건 상정
"부천시는 일방적인 신세계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한 부지 매각을 즉각 철회하라!"

[데일리중앙 최우성 기자] "부천시는 일방적인 신세계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한 부지 매각을 즉각 철회하라!"

부천시의 부천영상문화단지 내 신세계 초대형 복합쇼핑몰 유치 추진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부천지역 중소상인·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는 1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천시의 신세계 복합쇼핑몰 입정 추진을 강력 규탄했다.

이들은 "중소상인 생존권을 외면하는 신세계 복합쇼핑몰 입점을 반대한다"며 신세계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한 부지 매각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부천시의회는 오는 20일 부천영상문화단지 내 원미구 상동 529-2, 3번지를 신세계에 매각하는 안건을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이어서 진통이 예상된다.

안건이 통과되면 신세계가 운영하는 초대형 복합 쇼핑몰이 영상문화단지 안에 입점하게 되는 것이다.

인천·부천지역 중소상인·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는 "부천뿐만 아니라 인천, 서울, 김포, 고양, 시흥, 안양 등 인근 지역의 중소상인들은 바람 앞에 등불 같은 신세가 됐다"며 부천시의 신세계 복합쇼핑몰 추진을 성토했다.

공동대책위는 신세계의 초고층 복합쇼핑몰이 입점되면 부천은 재벌의 아성이 될 것이고 영세 상인들의 상권은 초토화될 것이라고 항변했다.

현재 부천시는 더민주 소속 김만수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고 시의회도 더민주 의원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더민주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드높았다. 특히 김만수 부천시장에게는 '재벌 앞잡이' '재벌 첨병' '재벌과 한통속' 등의 거친 말이 쏟아졌다.

인태연 재벌복합쇼핑몰 입점 저지 비상대책위 위원장은 부천시장과 시의회 의원 다수가 더민주 소속임을 언급하며 "신세계 초대형 복합쇼핑몰 유치는 더민주의 경제 정책과도 정면 배치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재벌 복합쇼핑몰 입점 재벌 경제정책에 포섭돼 말려 들어가면 안 된다며 부천시에 재벌 복합쇼핑몰 입점 추진 방침 철회를 촉구했다.

특히 "신세계의 초대형 복합쇼핑몰이 유치되면 부천은 그야말로 재벌의 아성이 될 것"이라며 "부천시가 지금 재벌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인 위원장은 "부천시가 신세계의 대형 복합쇼핑몰 추진은 신세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재앙과 지옥을 만들게 될 것"이람며 "(부천시와 시의회는) 역사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기자회견 사회를 본 이동주 전국을살리기국민운동본부 정책실장도 김만수 부천시장을 향해 "당 정체성과 무관하게 재벌의 앞잡이 노릇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천에서 25년 장사를 해온 상인 안창수씨는 "대기업 횡포로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울먹이기도 했다.

안 씨는 "재벌(신세계)이 부천에 들어오면 영세상인들은 정말 초토화된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제발 신세계 복합쇼핑몰 입점 추진을 철회해달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함께한 우원식 더민주 을지로위원장은 "난감하다"는 말을 되풀이하며 답답한 심정을 털어놨다.

우 위원장은 "김만수 부천시장은 중소상인들이 이토록 반대하는 재벌의 초고층 복합쇼핑몰 유치를 신중하고도 진지하게 재검토해서 이 문제를 지혜롭게 풀어달라"고 당부했다.

부천시의회 우지영 의원도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했다.

더민주 소속인 우 의원은 "부천시가 유통재벌인 신세계의 대형 복합쇼핑몰 입점을 위해 부천영상문화단지 내 부천시의 땅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며 "만약 신세계의 입점을 허용하게 되면 재벌 유통업체의 배만 불려줄 뿐 지역 상권은 초토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우 의원은 "도시개발은 찬성-반대의 문제가 아니라 분배의 문제"라며 "영세상인들의 희생 위에 개발 이익이 고스란히 재벌에게 돌아가는 것은 정당한 분배도 아니고 공공성의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대책위는 김만수 부천시장에게 "현재 추진 중인 복합쇼핑몰 부지 매각 계획을 중단하고 인근 지자체 단체장(인천의 해당 구청장, 서울의 해당 구청장, 경기도의 해당 단체장)과 협의를 해야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한 관련된 모든 상인들이 참여하는 사회적 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