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 "반구대암각화 '카이네틱댐' 실험 실패 책임 묻겠다"
상태바
윤관석 "반구대암각화 '카이네틱댐' 실험 실패 책임 묻겠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05.25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관석 더민주 국회의원은 25일 반구대암각화 '카이네틱댐' 실험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고 정책 전환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사회적 논란에도 불구하고 28억원의 예산을 들여 강행한 반구대암각화의 보존을 위한 카이네틱댐(임시 물막이) 실험이 결국 실패로 귀결됐다.

이에 따라 실패가 예상된 정책을 강행한 문화재청의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다.

국회 교문위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은 25일 "지난 5년 동안 카이네틱댐 설치 위험성을 지적해 왔고 사연댐 수위 조절만이 반구대를 보존할 유일한 정책임을 강조해 왔다"며 "결국 총 예산 190억원이 투입될 카이네틱댐 실험이 실패한 만큼 문화재청의 정책 전환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구대암각화는 울산시의 상수원인 '사연댐'이 건설된지 6년 만인 1971년에 발견됐다. 댐 수위가 높아지는 기간(연중 4~8개월) 동안 반구대암각화가 물에 잠겼다 노출되며 훼손이 가속화됐고 학계, 국회에서는 사연댐의 수위를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그러나 문화재청은 안전성과 보존 능력이 검증되지도 않는 카이네틱댐 추진을 그동안 강행했다가 실험에 실패한 것이다.

윤관석 의원은 "2011년 8월 국토부는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 주요쟁점 검토' 자료를 발표하며 사연댐의 수위를 낮춰도 생활용수의 공급이 가능하고 향후 부족분은 대체수원 발굴로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며 "우선 당장은 수위 조절을 통해 반구대암각화를 보존하고 대체 수원 발굴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반구대암각화가 일 년 중 절반 이상을 물에 잠겨 퇴적, 침식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를 방치할 경우 세계적 문화유산의 훼손을 문화재청이 방치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 의원은 지금까지 헛된 정책을 강행한 문화재청의 책임을 묻고 정책의 완전한 전환을 촉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