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복동 할머니 "저거끼리 속닥속닥, 그게 정부가 할 짓이냐"
상태바
김복동 할머니 "저거끼리 속닥속닥, 그게 정부가 할 짓이냐"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05.26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28위안부 졸속합의 원천무효 선언... 공식사죄와 온전한 명예회복 위해 재협상 촉구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90)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12.28 위안부 졸속합의와 관련해 "저거끼리(자기들끼리) 속닥속닥하는 게 정부가 할 짓이냐"고 비난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90)는 지난해 12.28 위안부 졸속합의와 관련해 "한일 두 나라 정부가 저거끼리(자기들끼리) 속닥속닥해놓고 뭘 받으라는 거냐"고 말했다.

특히 박근혜 정부를 향해 "우리한테는 한마디 상의도 없이 일본 정부와 속닥속닥하는 게, 그게 정부가 할 짓이냐"고 분노를 쏟아냈다.

김복동 할머니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 및 재협상을 위한 20대 국회의 역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김 할머니는 먼저 "자기 식구 중에 누가 열 네살, 열 다섯살에 일본군에 끌려가 갖은 학대를 받으며 (성)노예로 살다 돌아온 딸이 있다면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겠냐"며 정부의 무책임한 졸속합의를 비판했다. 할머니는 열 네살이던 1941년 일본군에 끌려갔다.

김 할머니는 "100억(원)이 아니라 1000억(원)을 줘도 일본의 만행을 용서할 수 없다. 그 돈(10억엔)을 절대 받을 수 없다. 정부는 그 돈을 받아서 딴데 쓸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주최한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은 12.28졸속합의에 대해 "피해 당사자들을 배제한 것은 물론 할머니들이 일관되게 요구해온 일본 정부의 공식 책임 인정, 진상 규명, 법적 배상, 역사교과서 기록, 책임자 처벌 등의 요구사항 어느 것 하나도 명시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무효화를 주장했다.

김복동 할머니는 일본 정부 아베 총리의 공식 사죄와 할머니들에 대한 온전한 명예회복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김 할머니는 "아베 총리가 기자들 앞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내가 한 것은 아니지만 일본이 한 짓이다. 용서해달라'고 사죄하면서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를 회복시켜주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명예회복을 위해 싸우는 것이지 결코 돈 때문에 싸우는 게 아니다"라고 또렷하게 말
했다.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김동희 국장은 일본 정부에게 "번복할 수 없는 수준의 사죄를 하고 법적 배상을 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12.28졸속합의를 원천 무효화하고 재협상을 촉구했다. 이를 위해 20대 국회가 역할을 해줄 것을 주문했다.

김동희 국장은 일본군의 잘못이 합의안에 전적으로 담겨야 하고 한일 두 나라라 교과서에도 실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화해유치재단' 설립에 대해서도 "지난 70년 간 일생을 한과 눈물로 살아온 할머니들을 또다시 짓밟는 행위이며 또다른 분란을 가져올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은 "법적 배상금이 아닌 것은 10억엔이 아니라 100억엔이라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홍익표 더민주 국회의원은 "12.28졸속합의, 원천적으로 인정할 수 없다. 박근혜 정부는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와 법적 배상 이뤄질 수 있도록 재협상하라"고 촉구했다.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은 아시아 피해자들과 평화 활동가들과 함께 위안부 할머니들의 온전한 명예회복을 위해 공동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8~20일 서울에서 열린 '제14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 결의문도 소개됐다. 결의문에는 12.28졸속합의 파기와 재협상,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내용이 담겼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오전 11시40분 국회에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간담회를 가졌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