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12.28합의 진실 밝혀라"... 일본정부 돈 받아선 안돼
상태바
더민주 "12.28합의 진실 밝혀라"... 일본정부 돈 받아선 안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06.01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1절인 지난 3월 1일 김종인 비대위 대표와 추미애 소녀의 눈물 대책본부위원장 등 더민주 지도부가 서울 마포구 일본군 위안부 피해할머니들의 쉼터 '평화의 우리집'을 방문해 할머니들을 위로했다. 이날 더민주는 정의기억재단 설립기금 1억원을 전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지난해 12월 28일 한일 두 나라 정부가 졸속합의한 이른바 '12.28위안부합의'를 둘러싸고 진실 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1일 박근혜 정부를 향해 "진실을 자백하라"고 요구했다.

또 일본 정부가 주는 돈을 절대 받아서는 안 된다고 박근혜 정부에 충고했다.

더민주 서울시당은 이날 대변인 논평을 내어 "정부는 '민간재단 꼼수'를 중단하고 '한일합의 진실'을 자백하라"고 압박했다.

장경태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은 4월 26일 소녀상 철거에 대해서는 언급도 안 된 문제인데 선동하지 말라고 했지만 바로 다음날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관방부 장관은 양국 합의의 세부사항 중 하나로 소녀상 철거가 포함돼 있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받아쳤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가 박 대통령의 발언 내용을 잇따라 반박하면서 12.28합의를 둘러싼 한일 두 나라 정부의 진실공방으로 치닫고 있는 모양새다.

장 대변인은 "교섭과 협상 과정의 문서와 최종 합의문을 공개하는 것이 대한민국 국민의 주권을 지키고 위안부 피해자의 아픔을 더 이상 괴롭히지 않는 것임을 명심하라"며 "박근혜 정부는 합의 내용의 실체와 의미를 정확하게 국민 앞에 밝혀라"고 촉구했다.

더민주 중앙당 송옥주 대변인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재단' 설립 시도를 강하게 비판하며 "일본 정부가 주겠다는 위안부 피해자 출연금은 받아서는 안 될 돈"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는 일본 정부가 내놓은 10억엔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송 대변인은 "결국 이 돈은 일본 정부의 전쟁범죄를 눈 감아달라는 의미의 돈이라는 점에서 절대 받아서는 안 될 돈"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일본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사실 인정과 사과, 그에 따른 법적 배상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12.28합의를 무효화하고 재협상에 나서라고 박근혜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