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국회의원들, 영남권신공항 비상행동 경고
상태바
부산지역 국회의원들, 영남권신공항 비상행동 경고
  • 이성훈 기자·석희열 기자
  • 승인 2016.06.07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지역 염두에 둔 짜맞추기 선정 중단하라"... 국토부, 예정대로 용역결과 발표 예정
▲ 더불어민주당 부산지역 국회의원들은 영남권신공항 입지 선정 발표를 앞두고 비상행동을 경고하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섰다.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최인호·김해영 의원(왼쪽부터)이 기자들과 만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석희열 기자] 최인호·김영춘·김해영 등 더불어민주당 부산지역 국회의원들은 영남권신공항 입지 선정 발표를 앞두고 비상행동을 경고하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섰다.

이들은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항공기 안전 무시, 불공정한 평가기준, 잘못된 동남권신공항 입지 선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국토교통부는 외부용역사인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용역 결과가 나오는대로 즉시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발표 날짜를 특정할 수 없지만 오는 24일 언저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부산지역 국회의원들은 "영남권신공항 입지 선정 용역에서 항공기의 안전과 직결되는 '고정장애물'이 독립적인 평가항목에서 제외됐다는 사실이 국토부를 통해 확인됐다"며 "일반적인 국제 기준과 다른 평가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동안 진행된 국토부와 용역사의 깜깜이 입지 선정 추진을 중단하고 투명하게 평가 기준 가중치를 즉각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최인호 의원은 "국토부 장관 등 신공항 추진 라인이 거의 대부분이 대구경북(TK) 출신"이라며 "이처럼 국책사업을 특정 지역 출신으로 추진하는 것은 유례가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국토부가 특정 지역(밀양 수산)을 염두에 두고 이미 결정을 해놓고 짜맞추기 입지 선정을 추진하고 있다는 게 다수의 여론"이라며 "우리의 요구를 즉각 수용하지 않으면 입지 조사 용역에 대해 '불수용 국민운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국토부에 엄중 경고했다.

더민주 부산지역 국회의원들은 오는 8일 신공항 관련 비상대책본부를 출범시키고 부산시민들과 함께 비상한 행동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강한 유감을 나타내며 예정대로 용역 결과를 발표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더 이상 갈등이 확산되지 않도록 필요하면 부산지역 국회의원들을 직접 만나 국토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입지 선정을 위한 용역이 현재 진행 중"이라며 "이런저런 의혹이 생기지 않도록 용역 결과를 보는(제출되는) 즉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영남권 5개 광역 시도지사 가운데 대구·경북·울산·경남 단체장은 밀양(수산)을, 부산시장은 부산 가덕도를 밀고 있다.

이성훈 기자·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