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다시 백지화...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
상태바
신공항 다시 백지화...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
  • 이성훈 기자·김주미 기자
  • 승인 2016.06.21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들끓는 민심, 거센 후폭풍 예고... 국토교통부 "합리적 결론 평가"
▲ 국토부는 신공항 사전 타당성 용역을 벌여온 파리공항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과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신공항 건설을 없던 일로 하고 대신 기존의 김해공항을 대폭 확장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내놨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김주미 기자] 영남권(동남권)신공항 건설이 또다시 무산됐다. 정부는 대신 기존의 김해공항을 대폭 확장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김해공항 확장 안은 국토부와 부산시 등이 2002년부터 2009년까지 6차례에 걸쳐 용역을 진
행했지만 모두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내린 것이다. 이번 결정이 정치적 후폭풍을 고려한 산물임을 엿보게 하는 대목이다.

국토부는 신공항 사전 타당성 용역을 벌여온 파리공항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과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를 열어 신공항 건설 백지화를 선언했다.

후보지로 거론됐던 밀양과 부산 (가덕도) 시민들은 허탈함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일부에서는 '분노' '기만극' 등의 거친 표현을 써가며 반발하고 있어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정부의 발표에 대해 "밀양시민을 우롱한 결정"이라며 분노한다고 밝혔다.

서병수 부산시장도 신공항 백지화에 대해 깊은 유감을 나타내며 독자적인 대응방안(가덕도 신공항추진)을 찾겠다고 밝혔다. 

장 마리 슈발리에 ADPi 수석 엔지니어는 "기존에 나와 있던 옵션 2개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제로'에서 새로 시작하는 단계를 밟았다"며 "여러 단계 검증을 거쳐 부산 가덕도, 경남 밀양, 김해공항 확장 등 3개 후보지로 최종 압축해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결과를 도출했다"고 말했다.

가덕도는 건설 비용이 많이 들고 섬과 바다 등 입지상 건설 자체도 어렵다고 설명했다.

밀양의 경우에는 산악 등 지형적인 문제로 접근성이 떨어져 신공항 입지 조건으로 부적합하다고 평가했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이번 용역결과가 항공안전, 경제성, 접근성, 환경 등 공항입지 결정에 필요한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도출된 합리적 결론이라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에 따라 김해공항을 단순히 보강하는 차원을 넘어 활주로, 터미널 등 공항시설을 대폭 신설하고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함께 개선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장래 영남권 항공 수요에 충분히 대응하고 영남권 전역에서 김해공항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강 장관은 "김해공항이 영남권 거점공항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부족함이 없는 대안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 중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내년 중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는 등 김해 신공항 건설을 위한 후속절차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 정부가 영남권 신공항 건설 백지화를 선언하자 영남권 5개 지자체와 주민들은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며 강력히 반발하는 등 거겐 후폭풍을 예고했다. (만평=김진호)
ⓒ 데일리중앙

아울러 영남 지역 거점공항으로서 지역 주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 철도 등 연결교통망도  충분히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강 장관은 "신속한 행정절차와 안정적 예산 확보 등 후속조치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부처와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강 장관은 용역 평가 과정에서 불거진 불공정 논란과 관련해 "이번 입지 평가 결과는 공항건설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와 명성을 가진 ADPi가 5개 지자체가 합의한 방식에 따라 오직 전문성에 기초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내린 최적의 결론"이라고 밝혔다.

여야 정치권은 차분한 논평을 내놨다.

새누리당 지상욱 대변인은 "신공항 건설 백지화와 김해공항 확장이란 결정은 공신력이 확보된 기관의 전문가들에 의해 결정된 사항인 만큼 결과는 존중돼야 하고 수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더민주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지역간 갈등의 최소화와 경제성 등을 고려한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이것이 국익을 위해 최선이라면 지금보다 지역간 갈등이 첨예해지기 전에 결론을 낼 수는 없었던 것인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김경록 대변인은 "표에만 눈이 먼 무책임한 정치인들의 행태 때문에 지역민심이 갈갈이 찢겨지는 등 국민들이 치러야 했던 비용과 사회적 부작용이 너무 크다"며 "정부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모두 정치적 책임을 지고 국민 앞에 반성하고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국민경제와 민생 그리고 국가미래를 생각한다면 너무도 당연한 결정이다. 참으로 다행스럽다"고 밝혔다.

이성훈 기자·김주미 기자 hoonls@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