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 시장, 정부와 국회에 지방재정 확충 상생방안 제안
상태바
최성 시장, 정부와 국회에 지방재정 확충 상생방안 제안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6.06.30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장·부의장·3당 대표에 입장 전달... 정부, 지방재정개편안 내년 시행 입장 고수
▲ 최성 고양시장(왼쪽)이 29일 국회를 방문해 정부의 지방재정 개편 논란과 관련해 정세균 국회의장(오른쪽)에게 지방재정 확충 상생방안을 담은 고양시의 입장을 전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최성 고양시장이 지방재정 개편 논란과 관련해 정부와 국회에 지방재정 확충 상생방안을 제안했다.

최성 시장은 지난 29일 국회를 방문해 정세균 국회의장과 박주선 국회부의장, 3당 원내대표에게 지방재정 확충과 자치분권 확대를 위한 '정부 지방재정개편안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최 시장은 입장문을 통해 먼저 행정자치부는 ▲일방적 개편안 즉각 중단 및 원점 재검토 ▲국회 공청회 및 토론회를 통한 지자체 의견 수렴 ▲지방재정 개편 관련 용역 추진 및 용역 결과에 따른 합리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근혜 정부는 하향평준화를 초래하는 현재의 지방재정 개편이 아니라 ▷국세를 지방세로 전환하기 위한 새로운 세목 확보가 우선시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정부가 심의 확정한 바 있는 지방세 비중 확대 및 이전 재원 조정, 지방소비세·지방소득세 중심의 개편안을 즉각 이행할 것을 요구했다.

국회에 대해서는 ▷일방적인 행자부의 개편안에 대해 국회 차원의 지방재정특위를 구성하고 근본적 지방재정 확충 방안에 대해 여야를 가리지 않고 해법을 모색해야 하며 ▷20대 국회에 제출된 지방소비세율을 현 11%에서 16%로, 지방교부세율을 현 19.24%에서 22%로 상향하는 법안 통과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앙중심적인 재정자주권과 예속적인 지방자치 체제를 뛰어넘어 중앙과 지방 간의 합리적인 권력분립이 이뤄지고 지방자치의 근간인 지방재정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지방분권형 개헌 논의가 시작돼야 하며 ▲중앙과 지방이 수평적 입장에서 소통할 수 있는 '중앙-지방 협력회의' 설치 필요성을 제기했다.

최 시장은 "고양시는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수용할 수 있는 지방재정 확충·지방자치 발전 방안이 마련될 때까지 범시민·범국민적 서명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의 지방재정개편안 강행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

행자부는 지난 24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업무보고를 통해 지방재정개편안 추진 방침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