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녹취록 파문 확산... 야당, 대통령 사과 요구
상태바
이정현 녹취록 파문 확산... 야당, 대통령 사과 요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07.01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0여 명이 죽어가는데 대통령 심기 걱정만... 국민 54.5% "대통령 행적 조사해야"
▲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이정현 홍보수석이 KBS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정부에 비판적이 기사를 빼줄 것을 요구하는 녹취록이 공개돼 파문이 커지고 있다. 자료 사진은 세월호 참사 당시 KBS 뉴스 화면.
ⓒ 데일리중앙

"정부를 이렇게 짓밟아 가지고 되겠나" "세상에 (대통령님이) KBS를 오늘 봤네" "아예 그냥 다른 걸로 대체를 좀 해 주든지, 아니면 말만 바꾸면 되니까 한번만 더 녹음 좀 해 주시오" "KBS가 저렇게 다 보도하면..."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이정현 홍보수석이 KBS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KBS에 보
도통제를 한 정황을 담은 녹취록이 공개돼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정현 수석(현재 새누리당 국회의원)은 KBS 보도국장에게 어르고 달래고 때로는 읍소하면서 정부에 비판적인 뉴스를 빼줄 것을 당부했다.

'하필 대통령이 9시뉴스를 봐서 밤 11시 뉴스에서는 제발 바꿔 달라'고 읍소하는 다급함이 인상적이다.

이 수석은 특히 정부의 책임을 축소하고 여론을 조작해달라는 취지의 당부를 하기도 해 충격을 줬다.

그러나 녹취록 어디에도 죽어가는 300여 명의 국민에 대한 걱정은 없다.

이 수석은 박근혜 대통령의 심복으로 불리는 측근 중의 측근이다.

어린 학생들을 포함해 300명이 넘는 국민이 물 속에서 죽어가고 있을 때 청와대는 대통령의 심기와 정권의 안위만 살피고 있었던 것이다. 이런 정부를 믿고 따라야 하는 국민은 분노를 넘어 참담할 지경이다.

청와대와 여권이 왜 그토록 세월호 참사 진실의 문을 막아서려고 했는지 그 이유를 이번 일이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참사 당시 해경 123정의 늑장 대응으로 인한 구조 실패와 청와대 관계자의 구조 방해는 이미 잘 알
려진 사실이다.

▲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이정현 홍보수석의 KBS 보도통제 정황을 담은 녹취록이 공개된 가운데 참사 당일 대통령의 7시간 행적에 대해 조사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평=김진호)
ⓒ 데일리중앙

야당은 참사 당일 대통령의 묘연한 7시간(오전 10시~오후 5시) 행적과 먹통이 된 재난대비체계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며 대여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는 세월호특조위의 조사활동을 6월 30일 강제로 중
단시켜 또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

1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모든 지역과 대부분의 계층에서 참사 당일 대통령의 7시간 행적에 대해 조사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대통령의 안방이자 텃밭인 대구·경북과 부산·경남에서도 조사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다수였다.

청와대의 태도는 그러나 참시 당시나 지금이나 별반 달라진 게 없어 보인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