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물값 인상 배경에 '녹조대응' 제시

4대강사업이 물값 인상 원인(?)... 윤관석, 수문 완전 개방 등 근본 대책 촉구

2016-09-25     석희열 기자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정부가 지난 19일 발표한 광역상수도 요금 인상 배경에 녹조대응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전임 이명박 정부가 22조원의 혈세를 쏟아부은 4대강사업의 부작용 중 하나인 녹조가 이번 물값 인상의 원인이 됐다는 점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4대강사업과 물값 인상은 무관하다 밝혔다.

국회 국토교통위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인천 남동을)은 25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2016년 물 값 심의위원회 회의록 및 회의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 19일 발표된 광역상수도 요금인상 배경에 녹조대응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수자원공사가 지난 2일 물값 심의위원회에 제출한 '광역상수도 및 댐용수 요금조정(안)'을 살펴보면 물값 인상 제안 이유로 ▷생산원가의 지속적 상승과 ▷녹조 발생 등 반복되는 식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요금 현실화를 통한 투자재원 확보가 시급하다고 밝히고 있다.

윤관석 의원은 "4대강 녹조 창궐과 수질오염의 원인이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있고 수자원공사는 녹조해결, 수질개선을 이유로 물 값 인상을 결정했다"며 "결국 4대강사업의 피해가 국민에게 돌아가고 있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윤 의원은 "고도정수처리시설 확충, 녹조저감설비 가동은 근본적인 대책이 되지 못한다"며 "4대강 수문의 완전 개방 등 녹조 대응을 위한 근본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