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대연정 비판 야권 전체로 확산... "촛불민심 역행"

정의당, 안 지사 대연정 제안 세게 비판... 이정미 "대통령 탄핵 무효화하는 정치공학"

2017-02-06     석희열 기자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연정 제안을 둘러싼 논란이 민주당을 넘어 정의당 등 야권 전체로 번지고 있다. 정의당은 6일 안 지사의 대연정 발언을 세게 비판했다.

안희정 지사는 지난 2일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뒤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노무현 대통령이 못다 이룬 대연정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대연정 대상을 묻는 질문에 "목표에 따라서 연정의 범위 대상 조합이 달라지지 않겠나.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당 지도부와 상의할 것"이라고 말해 새누리당, 바른정당과의 연정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안 지사의 이러한 행보는 선거 전략이라는 지적이다. 선명성 경쟁을 하려니 이재명 시장에게 밀리고 그렇다고 친노 프레임으로 가려니 문재인이라는 큰 산이 놓여 있고. 어쩔 수 없이 친노 이미지는 가지고 가면서 우클릭하는 게 중도 확장이라는 득표에 유리하다고 생각한 것이라는 얘기다.

이 같은 안 지사의 대연정 제안은 즉각 당내 반발을 불렀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청산할 적폐세력과 대연정이라니 말이 되는 소리냐"면서 "대연정은 역사와 촛불에 대한 명백한 배신"이라며 대연정 철회와 안 지사의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문재인 전 대표도 "이해할 수도 동의할 수도 찬성할 수도 없다"며 안 지사의 대연정 제안을 비판했다.

최성 고양시장도 안 지사의 대연정 공약에 대해 "박근혜 국정농단 세력과의 야합이며 김대중-노무현 정신의 모독"이라며 "안희정 지사는 앞으로 DJ 적통 운운하며 DJ정신을 더이상 팔지 말라"고 쏘아붙였다.

대연정 비판 대열에 정의당까지 가세했다.

이정미 정의당 부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상무위 모두발언을 통해 "안희정 지사의 대연정 발언은 촛불 민심에 역행하는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며 대연정의 뜻을 알고나 한 것인지 대단히 충격적"이라고 비난했다.

만일 협치와 착각한 것이라면 지금이라도 사과하고 (대연정 발언) 철회를 촉구했다.

이 부대표는 "안희정 지사 식의 대연정은 실패한 권력에게 책임을 묻는 민주주의의 기본적 절차를 파괴시킬 것이며 심판을 요구하는 국민의 선택과 판단을 짓밟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대연정은 지난해 야당과 국민이 의견을 일치시켜 국회가 가결한 대통령 탄핵을 무효화하는 정치공학이라고 공세를 퍼부었다.

그동안 안희정 지사의 정체성을 의심케 하는 발언도 거론됐다.

안 지사는 가계의 가처분 소득을 높여 경제를 살리기 위해 도입하자는 이재명 시장의 기본소득에 대해 '공짜밥'이라 비판했다. 또 불공정과 양극화를 심화시킨 이명박과 박근혜의 녹색경제, 창조경제를 이어 가겠다고 했다.

법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했을 때도 안 지사는 "사법부 판단은 늘 존중해야 한다"고 새누리당 당직자가 했음직한 발언을 거침없이 쏟아냈다.

이정미 부대표는 안 지사의 그간 발언을 언급하며 "이번은 선을 넘었다. 대선 주자로서 보수적 지지층을 고려해야 한다지만 이번 대연정 발언은 정권교체를 무위로 돌리는 위험천만하고 무책임한 발언"이라며 대연정 입장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심상정 대표도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안 지사가 그동안 한 이야기를 떠올려보면 시대정신도 개혁의지도 안 보인다고 했다.

심 대표는 이날 대전에서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과 대연정을 할 수 있다는 말은 개혁을 안 하겠다는 선언"이라며 안 지사의 대연정 발언을 비판했다.

심 대표는 "'삼성 이재용 부회장 구속여부는 법원에서 판단할 일이다, 기업을 위해 노동시장 유연화가 필요하다, 사드 배치는 한미협상을 존중해야 한다.' 이게 안 지사가 이야기한 내용"이라며 "국민들은 안 지사에게 개혁의지와 구상이 있는지 의심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