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문 대통령, 김기식을 집에 보내는 게 아닌가 느꼈다"

여야 영수회담 결과 브리핑... 남북정상회담, 개헌, MB구속, 김기식 사태 등 논의

2018-04-13     김용숙 기자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3일 거취와 관련해 사퇴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는 김기식 금감원장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도 사퇴시킬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단독 회동을 하고 국회로 돌아와 기자들과 만나 "제가 받은 느낌은 김기식 원장은 집에 보내는 게 아닌가, 현장에서는 그리 느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말대로라면 청와대가 김기식 원장에 대한 해임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는 얘기다.

앞서 문 대통령은 김기식 원장 거취와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하나라도 위법이 있거나 도덕적으로 평균 이하이면 (김 원장을) 사임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대표의 여야 영수회담은 청와대의 요청으로 이날 오후 2시30분부터 3시50분까지 청와대에서 비공개로 이뤄졌다.

여야 영수회담에서는 남북정상회담 등 국정현안 전반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에서는 한병도 정무수석이 배석했고, 자유한국당에서는 강효상 대표비서실장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대표는 "대통령께서는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을 반대하지 말아 달라'고 수차례 요청
을 하셨고 우리는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시점에 해당하는 것은 1938년 9월의 뮌헨회담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회담 후에 남북문제가 더 어려워 질 수 있는 상황이 온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홍 대표는 "그래서 정상회담을 하실 때 첫째, 북핵을 일괄 폐지하는 정상회담을 해달라. 그리고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불가역적으로 폐지할 수 있게(리비아식 핵폐기) 해달라. 두 번째, 이완되어 가고 있는 한미동맹을 더욱 강화하는 조치를 취해달라. 세 번째, 완전한 북핵 폐기 전까지 제재 완화는 절대 반대한다. 그렇게 요청을 했다"고 밝혔다.

또 대통령의 개헌발의를 철회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홍 대표는 "대통령의 일방적 발의로 개헌절차가 시작된 것은 우리 헌정사에 대부분 독재정권이었다. 개헌발의를 철회해주면 국회에서 여야 합의해서 연내 개헌을 하겠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기식 금감원장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고 한다.

또 이명박 전 대통령(MB) 구속과 관련해 더 이상 수사가 MB 가족으로 번지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세상에 어느 정권이 대통령 잡아 엮고, 수석비서관 잡아 엮고, 비서관 잡아 엮고, 행정관 잡아 엮고, 장관 잡아 엮고, 차관 잡아 엮고 이런 식으로 싹쓸이 한 정권이 있었나. MB 관련도 그렇다. 대통령 잡았으면 됐지 가족 잡아 엮고, 아들 잡아 엮고 그기다가 형 잡아 엮고, 부인 잡아 엮고 꼭 그렇게 해야 옳은가"라며 "이젠 그만해도 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특별한 반응을 내놓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끝으로 홍준표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지방선거 중립 요구를 했다고 전했다.

홍 대표는 "노무현 대통령 때 선거 중립운동을 지키지 않아서 탄핵으로 제소 된 일이 있다"면서 "지방선거를 엄중히 중립적으로 지키는 대통령이 했으면 좋겠다. 가능한 한 지방 출장 삼가시고, 선거 다닌다고 오해받을 일은 안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