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원내대표 출마선언... "당 중심 민주당 정부 만들겠다"

당정청관계, 국회운영에서 국민을 '우선'...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 김태년-노웅래-이인영 3파전

2019-04-30     석희열 기자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김태년 민주당 국회의원이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사표를 던졌다.

김태년 의원은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촛불의 국민 승리를 압도적 총선 승리로 완성하는 원내대표가 되겠다"며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최근 패스트트랙 사태에서 보여준 자유한국당의 노골적인 개혁 저지 움직임을 거론하며 "총선의 압도적 승리로 정치지형을 바꾸지 않고는 국민이 바라는 개혁의 완성도 어렵고 새로운 시대, 새로운 대한민국의 길로 나아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작도 국민, 끝도 국민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정청관계, 국회 운영에서 국민을 우선에 두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당 중심의 민주당 정부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 눈높이에서 정책을 추진하려면 국민과 최일선에서 만나는 정당이 중심에 서야 한다는 것이다.

또 문재인 정부의 국정 목표인 혁신적 포용국가를 실현하는 원내대표가 되겠다고 했다.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서 지역경제를 살리고 사회적 대타협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광주형일자리와 같은 상생형일자리 모델이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더 많이 성사될 수 있도록 현장정치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더 나아가 기업의 투자를 획기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대타협 모델도 강구해 나갈 것이라 했다.

김 의원은 마지막으로 "내년 총선이 평화와 번영의 시대로 가느냐 다시 과거의 시대로 회귀하느냐의 정치적 갈림길이 될 것"이라며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뒷받침하는 원내대표가 되겠다"고 말했다.

오는 5월 8일 치러지는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은 서울 3선의 노웅래 국회의원(마포갑), 이인영 국회의원(구로갑), 수도권 3선의 김태년 국회의원(성남 수정) 3파전으로 치러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