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발표 앞두고 정치권 'BBK' 폭발

2007-12-05     석희열 기자

5일 오전 11시로 예정된 검찰의 BBK주가조작 사건 중간 수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각 대선 후보들이 유세를 중단하는 등 정치권이 폭발하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민주당, 무소속 이회창 후보 캠프에서 일제히 검찰의 수사결과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며 대국민 저항운동에 들어가겠다고 나섰다.

특히 4일 시사주간지 <시사IN>이 보도한 검찰의 형량 뒷거래 의혹과 관련하여 한나라당을 제외한 모든 정치권이 "검찰을 이용한 권력 찬탈행위"로 받아들이며 격앙된 분위기다.

통합신당은 4일 밤 서울중앙지검을 항의 방문해 심야 시위를 벌인데 이어 5일 정동영 후보의 모든 유세 일정을 중단하고 검찰 규탄대회로 대체하기로 했다. 통합신당은 이날 오전 9시30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시작으로 낮 12시 서울 명동, 오후 6시 광화문에서 잇따라 검찰수사 규탄대회를 열 예정이다.

무소속 이회창 후보 캠프도 검찰 수사결과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하고 이회창 후보의 유세 일정을 전면 중단했다.

이 후보 캠프는 5일 오전 서울 남대문로 선거사무실에서 '이회창 후보, 국민중심당 심대평 후보가 참석한 선거대책전략회의'을 열고 검찰의 '형량 뒷거래 의혹'과 관련해 범국민저항운동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 직후 긴급 전략회의을 열어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창조한국당 문국현 후보와 민주당 이인제 후보도 5일 유세 일정을 잠정 중단하기로 하고 검찰 규탄대회를 여는 등 정치권이 BBK 소용돌이에 빠져들고 있다..

문국현 후보 쪽 장유식 대변인은 5일 "검찰이 김경준씨를 형량으로 회유했다는 시사IN의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는 검찰을 이용한 권력찬탈행위"라며 "불법적이고 무도한 권력찬탈행위를 국민이 절대로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합신당과 민주노동당, 민주당, 창조한국당은 검찰 수사결과에 관계없이 BBK 특검법을 발의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막판 대선정국에 대격랑이 예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