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주민소환투표, 봉함 안된 투표함 발견... 논란 예고

2007-12-12     석희열 기자

경기도 하남시에서 12일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등 선출직 공무원에 대한 주민소환투표가 전국에서 처음 실시돼 이 시각 현재 개표를 위한 투표수 집계를 진행하고 있다.

소환투표 대상은 김황식 하남시장을 비롯해 광역화장장 유치를 주도했던 김병대, 임문택, 유신목 시의원 등 4명이다.

하남시선관위는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36개 투표구에서 일제히 주민소환 투표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김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 투표율은 총 투표권자 10만6435명 가운데 3만3057명이 투표해 31.1%로 잠정 집계됐다고 덧붙였다.

주민소환법상 투표권자 총수의 3분의1(33.33%) 이상이 투표해 유효투효 총수의 과반수 찬성으로 소환이 확정되기 때문에 김 시장은 투표율 미달로 소환대상에서 살아날 가능성이 커졌다. 반면 가선거구인 유신목·임문택 시의원에 대한 투표율은 37.7%를 기록해 주민소환이 확실한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개표는 참관인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하남시 신장초등학교 체육관에서 이날 밤 늦게 진행될 예정이다.

지금은 개표에 앞서 개표 개시 요건을 충족(투표율 1/3 이상)하는지를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투표수 세는 작업이 9시20분부터 진행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일부 투표함의 투표구가 봉함되지 않은 것이 발견돼 참관인들이 선관위에 거세게 항의했다. 투표구가 봉함·봉인되지 않은 투표함은 신장2동 4투표구 등 5개로 확인됐다.

참관인들은 투표구가 봉함되지 않은 투표함은 인정할 수 없다며 투표수 집계작업 중지를 요구했으나 선관위는 단순한 실수에 불과하다며 그대로 작업을 강행해 논란이 예상된다.

김 시장은 지난해 10월 광역화장장 유치 계획을 발표한 뒤 줄곧 '광역화장장 유치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등 화장장 유치에 반대하는 주민들과 갈등을 빚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