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세종시 수정안 발표... 정국 폭풍속으로

9부2처2청 이전 완전 백지화... 야 "결사항전" 초강경 투쟁 예고

2010-01-11     석희열 기자

정부가 11일 행복도시(세종시) 원안 백지화를 내용으로 하는 이른바 '세종시 발전방안'(수정안)을 발표했다. 충청권 주민과 야당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강력한 드라이브로 밀어붙이고 있는 것이다.

이에 야당이 결사항전을 다짐하며 초강경 투쟁을 예고하고 나서 정국이 폭풍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를 대신해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2개월여 간의 민관합동위원회 논의를 거친 세종시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정 총리는 "세종시를 인구 50만명의 미래형 첨단 경제도시로 건설할 것"이라며 "발전방안은 어제의 잘못을 바로잡는 일이자 새로운 내일의 토대를 다지는 시대적 과업으로 21세기 대한민국의 미래상에 가장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그는 "세종시는 경기도 분당 면적의 네 배에 달하는 거대한 프로젝트"라며 "여기에는 정치적 고려나 지역적 이해관계가 끼어들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과 충청권의 거센 반발을 의식한 듯 "세종시 건설은 정치적 신의 문제 이전에 막중한 국가 대사"라고 주장했다.

정부는 이미 삼성·한화·웅진·롯데·SSF 같은 국내외 굴지의 기업이 세종시 입주 의사를 밝혔다고 했다. 대학단지에는 카이스트(KAIST)와 이명박 대통령의 모교인 고려대가 애초 약속했던 것보다 더 큰 규모로 들어올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현행 세종시 계획은 국가적으로 감내하기 힘든 비효율과 낭비를 초래하므로 발전방안 마련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국민의 이해를 구했다. 특히 충청권에 대해 간곡한 사과와 위로의 뜻을 전했다.

그러나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친박연대,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당의 반응은 싸늘했다. 특히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세종시 원안 백지화 저지를 위한 총력 투쟁을 선언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결국 정권의 세종시 백지화 대안은 충청도민의 자존심을 무참히 짓밟은 것이요, 헌법이 국가에 부여한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백지화하는 것이요, 대통령 스스로 20번이나 약속했던 것을 깨버린 배신의 정치"라고 맹비난했다.

노 대변인은 "오늘 이명박 정권이 제시한 세종시 백지화 음모는 충청도민을 배신하고, 국민을 배신하는 것이요, 국가 백년대계를 배신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충청도민은 물론 국가 균형발전정책을 지지하는 국민 여러분과 더불어 세종시 백지화 음모 저지를 위한 정권심판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시 원안 백지화를 밀어붙이고 있는 이명박 정부를 '완장문화' '하루살이 정부'에 빗대 비판하며 결사항전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벌같이 일어나는 장수가 창으로 막아서는 것처럼 국민과 함께 세종시 원안사수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쩍벌어진 고래 입 속으로 들어가는 마음으로,호랑이 굴로 호랑이를 잡으러 들어가는 비장한 마음가짐으로 앞으로 저와 우리 자유선진당은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선진당 세종시 백지화저지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국회의사당 앞에서 소속 의원들이 비장한 결의를 다지기 위해 삭발투쟁·삭발시위에 나서기로 해 파장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