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경제인단체, 경제자유구역 지정 탈락에 강력 반발

2007-12-25     이성훈 기자

전남지역 경제인단체들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대상지로 서남권경제자유구역이 탈락하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앞서 재정경제부는 10월까지 신청서를 접수한 강원, 경기·충남, 대구·경북, 전남, 전북 등 5곳 가운데 경기·충남, 대구·경북, 전북을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대상지로 지난 21일 선정했다.

이에 대해 전남지역경제인협회와 목포와 순천ㆍ광양, 여수상공회의소는 25일 성명을 내어 "특정지역에 유리한 불공평한 공모였다"며 서남권을 경제자유구역에 포함시켜줄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이 단체들은 "경제자유구역 지정이라는 대규모 공모를 하면서 준비에 필요한 최소한의 시간도 주지 않고 2개월여의 짧은 기간에 서둘러 진행한 것은 특정지역에 대한 특혜로 의심된다"며 "더구나 공모중에 법률을 개정해 특정지역에 자격을 부여한 것은 불공정, 무원칙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은 대통령께서 2단계 국가균형발전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한 시책임에도 불구하고 산업화지역인 경기·충남과 대구·경북을 추가대상지로 선정한 것은 국가균형발전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남지역 경제인단체들은 "우수한 해양자원을 보유하고 중국 등 외국기업이 적극적인 투자 의향을 보이고 있는 지역으로서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효과가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나타날 수 있는 전남 서남권을 경제자유구역으로 빨리 지정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라남도는 지난 10월 목포시를 비롯한 서남권 일대를 대중국 교역의 전진기지와 서남해안 관광·물류 거점으로 개발하여 외국인의 투자유치를 촉진하기 위해 서남권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정부에 신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