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철역 3개 이상인 동 셋 가운데 하나는 '강남 3구'

강남-강북 간 교통 격차가 부동산 양극화로 이어져 전철역 걸어서 10분 내 접근 어려운 동 170개 집계 박홍근 의원 "균형발전은 교통인프라부터 추진해야"

2019-10-17     김영민 기자
국회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서울에서 지하철역(전철역) 3개 이상인 동 셋 가운데 하나는 강남3구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 민주당 박홍근 의원실이 17일 서울시에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울의 '전철역이 3개 이상인 동'은 서울 전체 행정동 424개 가운데 103개로 청담동·논현동 등 강남3구에 총 35개의 동이 몰려 있었다. 셋 중 하나는 강남3구에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강남과 강북 간 교통 격차가 강남과 강북의 부동산 양극화를 더욱 부채질할 수 있어 교통 격차 해소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각 자치구별 전체 동 대비로 추산해본 결과 서울 서초구는 전체 18개의 행정동 가운데 12개 동(67%)에, 강남구는 전체 22개 행정동 가운데 14개 동(64%)에, 송파구는 전체 27개 행정동 가운데 9개 동(33%)에 전철역이 3개 이상 있었다. 이는 서울 전체 행정동 424개에서 전철역이 3개 이상인 동이 차지하는 평균 비중(24.3%)보다 크게 높은 수치다.

전철역이 3개 이상인 동 비중이 평균 이상인 자치구는 서초·강남·중구·은평·송파·동작·마포·강
서·종로·동대문·광진으로 집계됐다.

반면 '걸어서 10분 내 전철역 접근이 어려운 동'은 서울 전체 행정동 424개 가운데 170개(40%)이며 역이 하나도 없는 동도 113개(27%)나 되는 걸로 밝혀졌다. 걸어서 10분 내 전철역 접근이 어려운 동 비중이 평균 이상인 자치구는 금천·양천·도봉·동대문·관악·성북·서대문·용산이었다.

'인구 1만명당 지하철역 현황'을 보면 자치구별 평균은 0.4개로 평균 이하인 지역은 관악·양천·금천·서대문·도봉·노원·성북·강동·광진·구로·은평·강북·강서·중랑이었다.

인구 1만명당 전철역 개수, 전철역 3개 이상 있는 동 비중, 걸어서 10분 내 전철역 접근 어려운 동 비중을 기준으로 대중교통 취약 지역을 살펴본 결과 금천·관악·양천·구로가 속한 서남권과 강북·도봉·노원·성북·중랑이 속한 동북권이 도시철도 인프라에서 다소 소외돼 있다는 분석이다.

서울시의 교통수송 분담률을 보면 도시철도의 교통수송 분담율이 가장 높고 2010년 이후로 분담율이 계속 상승하고 있어 가장 영향력이 큰 교통인프라로 확인됐다.

박홍근 의원은 "강남과 강북의 부동산 양극화는 교통 격차가 큰 영향을 미친다"며 "주거 복지와 교통 복지가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최소한의 대중교통서비스가 보장되지 않으면 고용과 교육, 여가 등 각종 서비스의 사회적 배제로 연결될 수 있다"며 "균형발전의 핵심에 교통 격차 해소를 두고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지난 2월 20일 '제2차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발표하며 교통인프라가 지역 균형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교통소외지역 철도 재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양천구 목동부터 동대문구 청량리까지 강북의 동서를 잇는 강북횡단선을 새로 놓고 비강남권 철도사업 노선(면목선, 난곳선, 목동선, 우이신설연장선)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2022년까지 착공할 계획을 발표했다.

박 의원은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두고 선심성 사업이라는 비판과 재정 투입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공공재는 수익성만으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며 "강남·북 간 기울어진 교통을 해소해 사회통합과 공정사회를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