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대만해역에서 한국인 6명 탄 선박 실종"

2022-04-08     송정은 기자

7일 외교부는 대만 해역에서 한국인 6명이 탑승한 선박이 실종돼 수색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대만 당국은 헬기 등을 동원해 수색에 나섰으며 한국 정부도 해경 경비함을 급파했다. 

이날 외교부는 "대만 해상수색 당국이 7일 오전 9시 50분경 대만 서방 18해리 해상에서 교토 1호로부터 조난 신고를 접수했다고 우리 정부에 통보해 왔다"고 전했다.

실종 선박의 승선 인원은 6명으로 전원 한국 국적이라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교토 1호는 부속선인 교토 2호를 예인해 부산항에서 인도네시아 바탐 항으로 항해 중 조난됐다.

외교부는 "교토 2호는 현장에서 발견됐으나 교토 1호는 실종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대만 당국은 조난 신고 접수 직후 현장에 경비함 및 헬기를 투입해 수색을 벌이고 있으며, 주변을 항해하는 선박에도 수색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이어 외교부는 자체적으로 긴급대책반을 구성하고 24시간 수색 체제를 가동했다.

외교부는 "재외국민대책본부 및 주타이베이대표부 현장지휘본부를 가동하고 있고 해양경찰청은 사고 해역에 경비함 1척을 급파했다면서 대만 당국과 긴밀히 협조해 수색 및 구조 작업이 신속하고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교토 1호는 322t 규모의 시에라리온 선적 선박으로, 선사는 아랍에미리트 소재의 씨스타 시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