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시위로 중국인 1명 숨져... 중국 강력 항의 거세져?

2014-05-16     송정은 기자

베트남 반중시위로 처음으로 중국인 사망자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베트남 중부 하띤성에서 14일(현지시간) 밤 벌어진 반(反)중국 시위 과정에서 중국인 노동자 1명이 숨지고 100여명이 부상했다고 현지 관리가 15일 전했다.

중국이 최근 베트남과 영유권 분쟁이 있는 남중국해의 파라셀 군도(베트남명 호앙사·중국명 시사군도)에서 원유시추를 강행하면서 베트남에서 반중시위가 자주 일어났었다

하지만 사망자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충돌은 반중 시위대가 하띤성에 건설 중인 대만 포모사 플라스틱 그룹의 철강공장으로 몰려가 중국인 노동자들을 공격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 통신은 애초 현지 의사의 발언을 인용해 중국인으로 보이는 16명과 베트남인 5명 등 모두 21명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후 포모사 쪽이 피해 상황을 설명하면서 1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신화 통신은 그러나 전날 공격 이후 지금까지 약 10명의 중국인이 행방불명이라는 소식통의 발언을 전했다.

 베트남 주재 한국대사관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현재까지 한국인 인명피해는 없다고 밝혔다.

앞서 중국업체가 다수 있는 남부 빈즈엉성 공단에서도 14일 낮부터 베트남 근로자들이 공장 기물을 부수고 불을 지르는 등 과격시위를 벌여 50여개의 한국업체를 포함해 약 460개의 외국업체가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언론은 경찰은 이곳에서 600여명의 시위대를 연행했으며 이 과정에서 경찰 40여명이 다쳤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경찰은 시위대의 공격을 피해 베트남을 떠나 인근 캄보디아로 피하는 중국인도 수백명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자국민 사망 소식과 관련해 베트남 정부에 엄중히 항의하며 자국민의 안전과 법적 권리 보호 조치를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