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분양시장, 철길·도로따라 수혜단지 눈에 띄네

9호선·용인-서울간 고속화도로·경의선 개통 예정... 서울 접근성 좋아 '기대'

2009-01-23     이성훈 기자

올해 분양시장에서는 교통망 확충에 따른 수혜 단지가 눈길을 끌 것으로 보인다. 서울 지하철 9호선, 용인-서울 간 고속화도로, 경의선 복선전철 등 올해 뚫리는 철도·도로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한강을 따라 건설되는 9호선이 올해 5월께 개통될 예정이다. 9호선은 강서와 강남을 잇는 노선으로 강남권 접근성이 떨어졌던 서울 서남부권 일대가 최대 수혜지로 꼽히고 있다. 특히 9호선은 서울의 업무시설이 밀집해 있는 여의도·강남을 잇는 만큼 분양시장에서도 수혜 단지에 대한 관심이 크다.

용인-서울 간 고속화도로와 경의선 복선전철도 6월 개통을 앞두고 있다.

용인-서울 간 고속화도로는 용인 기흥구 영덕동(흥덕지구)에서 서울 헌릉로를 잇는 도로로 개통될 경우 만성적인 경부고속도로의 교통 체증이 어느 정도 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용인 일대 분양시장에서 중요한 호재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 성산역과 파주 문산역을 잇는 경의선 복선전철은 기존 1시간40여분이 소요되던 문산-서울 간 거리가 1시간 가량으로 대폭 줄고, 30분 간격이던 출퇴근 시간대 통근열차도 복선전철화로 10분 간격으로 줄게 된다. 경의선 복선전철 개통으로 파주와 고양지역에서 서울 진입이 한결 쉬워졌다.

인천에서는 인천대교와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선이 올해 개통을 앞두고 있어 송도새도시가 호재를 맞을 전망이다.

이밖에 서울-양양(150km)을 잇는 동서고속도로 서울-춘천 구간은 6월께, 춘천-동흥천 구간도 연내에 개통 예정이다.

23일 부동산정보업체 스피드뱅크에 따르면, 올해 분양 예정인 서울 수도권 교통망 확충에 따른 수혜단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하철 9호선
서울 동작구 본동 삼성건설= 삼성건설은 서울 동작구 본동 5구역을 재개발해 올해 안으로 일반 분양분을 선보일 예정이다. 총 468가구 가운데 244가구가 일반에 분양되며 아파트 규모는 79∼138㎡다. 9호선 노들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서울 동작구 흑석동 동부건설= 동부건설은 서울 동작구 흑석5구역에서 5월에 일반 분양을 계획하고 있다. 총 655가구 중 168가구가 일반 분양되며 85~143㎡규모로 공급된다. 아파트에 따라 한강 조망이 가능하며 9호선 흑석역이 인근에 위치한다.

◇용인~서울 간 고속화도로
경기 용인시 영덕동 동부건설= 동부건설은 5월께 경기 용인시 영덕동에 222가구를 분양한다. 사업지 북측에는 흥덕지구와 광교새도시가 가까이 있어 그 수혜가 예상된다. 경부고속도로 수원IC가 가까워 강남접근성이 좋다. 또 용인~서울간 고속화도로가 개통되면 강남으로 이동이 더욱 수월해진다.

경기 용인시 성복동 고려개발= 고려개발은 상반기쯤 경기도 용인시 성복동에서 1314가구 아파트(1,2단지)를 분양할 계획이다. 이 아파트의 공급면적은 113~320㎡까지 중대형으로만 구성된다. 사업지 북측에 성복천이 흘러 조망이 가능하다. 교통은 용인~서울 간 고속화도로 성복IC가 단지와 인접하고 신분당선 수지 연장사업(18km 연장)과 성복역(가칭)을 통해 강남 접근성이 쉽다. 학군으로는 용인외고, 수지고, 풍덕고 등이 단지를 둘러싸고 있어 교육 여건이 좋은 편이다.

◇경의선복선전철
경기 파주시 파주교하새도시 한양= 한양이 경기 파주시 파주교하새도시 A-4블록에 780가구 아파트(85∼148㎡)를 분양한다. 향후 제2자유로·제2외곽순환도로·경의선 복선전철 운정역,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 등이 개통되면 교통 여건이 더욱 좋아진다. 운정역이 걸어서 이용 가능하며 운정역 주변은 상업시설이 들어선다.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두산건설= 두산건설은 고양시 탄현동에 주상복합 아파트를 5월에 분양할 예정이다. 총 2772가구이며 최대 규모의 주상복합 단지가 조성할 예정이다. 단지 안에는 상업·문화여가시설 등도 함께 들어선다. 사업지는 경의선 복선 전철 및 제2자유로 개통을 앞두고 있어 개통 이후 서울 및 파주와의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대교.인천지하철1호선 연장
인천 연수구 송도새도시 포스코= 포스코건설은 송도새도시 D24블록에서 주상복합아파트를 상반기 분양할 예정이다. 140~388㎡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380가구이다. 사업지는 송도 국제업무단지 중심에 위치해 편의시설 이용이 쉽다. 특히 중앙공원과 접하고 있어 송도새도시 안에서도 쾌적성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동서고속도로
경기 남양주시 퇴계원면 금호건설= 금호건설은 5월쯤 경기 남양주시 퇴계원면에 가구 아파트326를 일반 분양한다. 공급면적은 113~148㎡로 구성된다. 단지 인근에 왕숙천이 흘러 향후 수변휴식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경춘선 복선전철 퇴계원역(2011년 개통)이 가까운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