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취임 1주년 앞두고 재산 환원 방침

추진위원장에 송정호 전 법무장관 임명... 장학재단 형태 300억원 기부

2009-02-13     석희열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대선 당시 국민과 약속했던 대로 자신의 모든 재산을 오는 25일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사회에 환원할 예정이다.

13일 청와대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국민과 약속한 전 재산 사회 환원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고 이를 위한 준비를 마무리한 뒤 곧 재산 환원 계획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최근 가칭 '재산환원 추진위원회'의 위원장에 송정호 전 법무부 장관이 내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빠르면 다음주 중으로 위원회가 출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 익산 출신의 송 전 장관은 이 대통령과 고려대 61학번 동기로, 지난 대선 당시 한나라당 경선후보 후원회장을 지낸 이 대통령의 측근 중의 측근이다.

재산 환원 방식과 절차 등에 대한 논의도 거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장학재단 설립을 통한 기부 방식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는 후문이다.

대통령의 재산 기부액은 대략 300억원 규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대통령의 재산 대부분이 건물과 땅 등 부동산이어서, 이를 처분하는데 적지 않은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여 야당으로부터 '속도전' 요구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이 대통령은 대선 직전인 2007년 12월 7일 <한국방송> 텔레비전 방송 연설에서 "우리 내외가 살 집 한 채만 남기고 재산 전부를 사회에 내놓겠다"고 약속했다. 그러자 당시 경쟁자였던 정동영, 이회창 후보 쪽에서는 숨겨 놓은 차명재산까지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