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료원, 원장 자질 둘러싸고 노사 갈등 격화
상태바
인천의료원, 원장 자질 둘러싸고 노사 갈등 격화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5.13 19:52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인천시에 특별감사 요구... 의료원 "원장 연임 막기 위한 흠집내기"

▲ 인천 동구 송림동에 자리잡고 있는 인천의료원 전경. (사진=보건의료노조 인천의료원지부)
노동계와 지역 시민사회단체로부터 퇴진 압박을 받고 있는 인천의료원 김종석 원장의 재임을 둘러싼 논란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인천의료원지부는 13일 김 원장의 과거 성희롱 사건과 이른바 '황제식 경영' 등 의료원 운영 전반에 대해 특별감사와 감독을 실시할 것을 인천시에 요구했다. 인천시는 현재로서는 특별감사 계획이 없다며 10월 정기 감사 때 참고하겠다고 밝혔다.

2006년 7월 3년 임기의 인천의료원장에 취임한 김 원장은 오는 6월 30일 퇴임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김 원장이 의료원장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그의 재임 여부가 큰 쟁점이 되고 있다.

김 원장 쪽은 <데일리중앙>과의 통화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재임과 관련한 입장 밝히기를 거부했다.

노조, "현 체제로는 의료원 발전 불가" 원장 불신임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어 "우리 지부는 현 의료원장 체계로는 더 이상의 의료원 발전과 공공의료의 확대를 기대할 수 없음을 재차 확인하고, 인천 시민에 대한 공공의료서비스 강화와 노사 화합을 통한 경영 개선을 기대할 수 없음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김 원장에 대한 불신임을 공개적으로 선언한 것이다.

노조는 "의료원장의 황제식 경영과 권의주의로 인한 경영 부실과 공공의료 축소, 직원들의 사기 저하 등으로 인해 운영 전반에 대한 위기를 맞고 있다"며 "구조조정의 기준과 잣대도 없이 본인 징계(성희롱) 당시 관계자, 자신에게 줄서지 않고 입맛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인사 조치를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김병철 노조위원장은 "의료원장의 잘못된 경영과 인사 행위로 인해 노사 화합이 아니라 지속적인 마찰과 대립·갈등이 조장됐다"며 "인천 시민의 혈세로 많은 재정 지원이 있었음에도 경영은 오히려 악화되고 공공의료는 더욱 축소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김 원장을 정면 비판했다.

앞서 진보신당과 민주노총 등도 잇따라 성명을 발표하고 성희롱 사건 등 김 원장의 과거 행적을 강하게 지적하며 임명권자인 인천시의 인사 검증 시스템을 질타했다.

김 원장, 국가 보조금 가져오는 데 특출한 능력?

▲ 현 김 원장의 재임 기간(2006~2008년)과 전임 의료원장 재임 기간(2003~2005년)의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 총액 비교
현 김 원장의 재임 기간에 보조금이 급증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해 노조는 명예퇴직수당 지원금과 그에 따른 보상 성격의 운영비 지원금이라는 점에서, 의료원 직원을 희생시킨 대가로 늘어난 것이라고 혹평한 반면 의료원 쪽은 원장이 발로 뛰지 않았다면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겠냐며 원장의 능력이라고 평가했다. (자료=보건의료노조 인천의료원지부)
노조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 의료원 쪽은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집안 내부의 일을 바깥으로 떠벌려서 좋아라 할 일이 뭐 있느냐는 취지의 말도 했다.

인천의료원 김종심 총무팀장은 "일부러 특정인(의료원장)에게 부당하게 흠집을 내려고 지금 이 시기에 저러는 거"라며 노조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의료원, "일부러 의료원장 흠집내려는 것" 노조 비판

그는 "지금 노조가 얘기하고 있는 사실이 맞다고 보지 않는다"며 "만약에 이런저런 문제가 있었다면 진작에 지적했어야지 왜 임기 만료를 앞둔 지금와서 저러는지 모르겠다"고 노조의 주장을 반박했다.

김 팀장은 차기 의료원장 공모에 김 원장이 지원하느냐고 묻자 "의료원장이 알아서 판단할 일이라 잘 모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도 "김 원장이 차기 의료원장 공모에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말해 병원 내부의 분위기를 전했다.

인천시도 노조에 대해 까칠하게 반응했다.

김진택 인천시 공보관은 "김 원장은 적법 절차를 밟아 의료원장에 임명돼 근무해 오고 있다"면서 "다음달 임기 만료를 앞둔 상태에서 재임용을 반대하기 위한 악의적인 목적을 가지고 상대방의 약점을 공격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며 노조를 겨냥했다.

인천시 "상대방 약점 공격하는 건 나쁘다" 노조 집중 겨냥

나봉훈 인천시 감사관도 "왜 하필 이 시점에서 이러한 요구를 하는지 궁금하다"며 김 원장의 연임을 막기 위한 의도가 깔려 있는 것 아니냐고 노조에 의혹의 눈길을 보냈다. 

나 감사관은 "2년에 한 번 의료원에 대해 정기 감사를 실시한다"며 "10월에 예정된 정기 감사 때 진보신당과 노조 등이 제기한 여러 제보를 참고 자료로 삼겠다"고 말했다.

한편 <데일리중앙>은 인천의료원 비서실을 통해 김 원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통화를 시도했으나 김 원장이 외출했다는 이유로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주장 2009-05-18 15:07:14
그럼 노조에서 병원 한번 운영해보라지.
다 말아먹지 않고 견딜라나.

성희용 2009-05-18 08:55:18
의료원 직원 많지도 않아요. 300명 정도 되니까. 믿을만한 조사기관에 의뢰해서 설문조사 해봅시다. 아마도 연임 찬성3%, 반대 95%, 모르겠다 2% 정도 나올 가라 예측. 인천시는 뭐 구린데라도 있습니까? 왜 자꾸만 두둔 하시지요? 손으로 해를 가리지 마시고 정정당당하게 합시다.

임정식 2009-05-14 09:16:39
뭐가 의혹이 있다는거야.
왜 지금 이시기에 원장의 과거 잘못을 성토하면 안된다는 법이라도 있나.
지금보니 인천시하고 원장하고 한 통속으로 보이는군. 이게
오히려 의혹이 아니고 뭐라. 10월 감사? 제대로 하긴 하는건가?????

2009-05-13 22:31:05
인천시는 임명기준에 윤리관을 본다고 했는데 도대체 뭘 검토해서 임명했다는 것인지 밝혀야 할 것이다. 경영을 잘하고 못하고는 두번째라고 생각한다.
성희롱을 했던 사람이 병원장이 되는 판이라면 이나라의 각회사나 관공서에서는 뭐하러 성범죄에 대한 교육을 시키는지 모르겠다. 성희롱이란 범죄행위를 저질러도 별문제도 안되는 판에......

일취월장 2009-05-13 22:19:15
안그럼 저런 뻔뻔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을 병원장에 임명할 턱이 없지.
뭔가가 남다른게 잇기때문에 저런 반발을 무릅쓰고 임명한게 아닐까.
인천시장이 바보도 아닐텐데 난 그렇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