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기 10대 중 4대는 사용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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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기 10대 중 4대는 사용불가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7.10.10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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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삼화 의원, 전기차 충전기 활용현황 점검... 충전기 1기당 평균 1.1회 고장
▲ 김삼화 국민의당 의원은 10일 전기차 충전기 10대 중 4대는 사용불가라며 당국에 신속한 점검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전기차 충전기 10대 가운데 4대는 사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 대구, 인천 지역 전기차 충전기의 경우 50%가 운영 정지여서 전기차 사용자의 불편이 커지고 있어 신속한 점검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당 김삼화 국회의원은 10일 "의원실에서 10월 8일 현재 기준으로 환경공단이 구축한 전기차 충전인프라시스템을 통해 전국 전기차 충전기 활용 현황을 점검한 결과 급속과 완속 충전기를 포함한 전체 충전기 2025개 중 1292개(63.8%)만이 사용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나머지 733개(36.2%)의 전기차 충전기는 잦은 고장과 시스템 오류 등으로 인해 사용 불가 상태라는 것이다.

충전인프라시스템에 등록된 충전기와 사용 가능한 충전기 현황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의 경우 274개 중 168개(63.8%)만이 사용 가능했다. 나머지 106개 충전기는 점검중(통신 미연결), 운영중지 등으로 적색등이 켜져 있어 사용이 불가능했다.

부산은 69개 가운데 34개(49.2%), 대구는 173개 중 60개(34.6%), 인천은 57개 중 30개(52.6%), 광주는 71개 중 51개(71.8%), 대전은 36개 중 18개(50%), 울산은 27개 중 21개(77.7%), 경기도는 316개 중 173개(54.7%)만이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부산, 대구, 대전 지역의 충전기는 절반 이상이 사용불능 상태로 전기차 이용자들의 불편이 심각한 상황이다. 실제 2016년 한 해 동안 전국에 설치된 급속충전기는 1기당 고장 횟수가 평균 1.1회였던 걸로 나타났다.

김삼화 의원실이 환경부에서 받은 '2016~2017년도 급속충전시설 오류?고장 건수'에 따르면 2016년 △모뎀 이상 203기 △충전 불가 67기 △LCD 이상 48기 △차단기 트립 35기 △프로그램 오류 80기 △기타(사용 미숙 등) 133기로 모두 566기가 고장 등으로 사용 불가 상태였다. 충전기 1기당 고장횟수가 평균 1.1회 발생한 것.

게다가 한전 및 민간기관이 설치한 전기차 충전기 일부가 충전인프라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아 전기차 이용자들에게 정보 제공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말 현재 전국에 설치된 급속충전기는 1468기, 완속충전기 794기로 모두가 2262기가 구축된 것으로 환경부 자료에서 확인됐다. 이 가운데 한국전력이 공동주택(준공용)에 설치한 충전기와 업무용(비공용) 충전기는 제외(급속 413기, 완속 1637기)됐다.

반면 10월 현재 환경공단이 구축한 충전인프라시스템에 등록된 충전기는 전체 2024기에 불과하다. 한국전력이 공동주택과 업무용으로 구축한 충전기를 제외하고도 238기의 충전기가 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것이다.

환경공단은 전기차 사용자들에게 충전기 이용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013년 21억1900만원을 들여 충전인프라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2016년 6월 말 공공 급속충전소 기반의 '최적 경로정보 제공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시스템 개선사업으로 3억2000만원의 추가 예산을 투입했다.

김삼화 의원은 "감사원 지적에 따라 환경공단은 올해 1월 한전 등 타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어 충전기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일부 충전기 정보가 누락되어 있고 충전기 고장 등으로 충전기 활용서비스가 매우 저조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환경부는 형식적으로 전기차 보급률와 구매이행율의 집계만 할 것이 아니라 전기차 사용자들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기본 인프라 서비스를 철저하고 신속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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