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45.3%, 쌍용차 공기업화 지지
상태바
국민 45.3%, 쌍용차 공기업화 지지
  • 이성훈 기자
  • 승인 2009.06.1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쌍용자동차 사태와 관련해 우리 국민 45.3%는 쌍용자동차의 공기업화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리해고 방식의 구조조정 대신 공적자금 투입을 통한 기업 회생 방안이 주요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것이다.

'일방적 정리해고 반대, 자동차산업의 올바른 회생을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는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길리서치연구소에 의뢰해 지난 15~16일 실시한 국민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쌍용차 사태의 책임은 정부에게 있으며 정리해고 등 인력감축에 반대하고 노동자 파업에 경찰병력을 투입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많았다.

쌍용차 문제의 책임 소재를 묻는 질문에 40.1%가 정부의 책임이 가장 큰 것으로 답했다. 다음으로 '상하이기차'(19.9%)였고, 노동조합에 책임이 있다는 응답은 13.2%였다. 채권단의 책임을 지적한 의견도 9.4%로 집계됐다.

많은 국민들은 쌍용차를 중국 상하이자동차(기차)에 팔아넘긴 것부터 잘못됐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첫 단추가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쌍용차를 중국 상하이기차에 매각한 것이 잘못된 결정이라는 의견이 61.2%에 이르렀다. 이 가운데 '아주 잘못한 결정'이라는 주장이 5명 가운데 1명꼴인 20.6%나 됐다.

이에 따라 상하이기차에 쌍용차를 매각해 투자는 하지 않고 기술을 빼가게 만든 정부에게 이번 사태의 책임이 있다는 의견이 70.0%에 이르렀다. '회사가 어려운데 파업을 하는 노동자에게 책임이 크다'는 의견은 17.6%였다.

쌍용차 문제 해결 방식과 관련해 63.1%의 응답자가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정리해고 등 인력 감축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회사 입장에 찬성한다는 의견은 31.1%에 그쳤다.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쌍용차 공기업화 방안에 대해서는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 공기업화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45.3%, 반대 의견이 42.6%였다.

이에 대해 범국민대책위는 "공기업화 방안이 50%를 넘는 지지를 얻지는 못했지만 공적자금을 투입해서 공기업화하는 방안이 그것을 반대하는 입장보다 더 많다는 점은 주목해야 할 부분"이라며 "이것은 쌍용차를 공기업화하는 방안이 주요한 대안으로 다루어지는데 국민 다수가 반대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국민의 압도적 다수는 노동자의 총파업투쟁을 경찰 병력이 강제 진압하는 것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 병력 투입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17.0%에 그친 반면 '반대한다'는 의견은 79.0%나 됐다.

이는 쌍용자동차 노동자의 파업 현장에 물리력을 동원해 강제 진압을 시도하기보다 정부가 노동자와 직접 교섭에 나서 대화를 통해 사태를 해결하라는 뜻으로 읽혀진다.

이번 여론조사는 15~16일 만 19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을 통해 이뤄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