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점기 무단통치 연상시키는 용어 '헌병', 법에서 사라진다
상태바
일제 강점기 무단통치 연상시키는 용어 '헌병', 법에서 사라진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9.01.31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주홍 의원, '헌병'을 '군사경찰'로 변경하는 입법 추진... 군사법원법 등 3개의 개정안 발의
▲ 황주홍 국회의원은 일제 강점기 무단통치를 연상시키는 용어 '헌병'을 '군사경찰로 변경하는 법 개정을 추진한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일제 강점기 무단통치를 연상시키는 용어인 '헌병'이라는 단어가 법에서 사라진다.

황주홍 민주평화당 국회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은 '헌병'을 '군사경찰'로 변경하는 내용의 '군에서의 형의 집행 및 군수용자의 처우에 관한 법률' '일제강점하 반민족행위 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 '군사법원법' 등 3건의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고 31일 밝혔다.

최근 국방부에서 추진 중인 군 병과 명칭 개선에 따른 후속 조치다.

국방부는 지난 2018년 11월 '헌병' 병과 명칭을 '군사경찰'로 고치는 '군인사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하고 1월 중에 개정된 병과 명칭을 적용할 예정이다.

'헌병'은 현재 수행 중인 병과의 임무를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있고 무엇보다 일제 강점기 당시 일본 헌병이 우리 민족을 무력으로 억눌렀던 무단통치를 연상시켜 우리 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주는 용어로 지적돼 왔다.

황주홍 의원은 "헌병은 옛 일본식 모델로 창설됐지만 현재는 군 내부의 독자적인 경찰의 역할을 하고 있어 군사경찰이 더 적절한 용어"라며 "국회 스스로 잘못된 법률 용어를 바로잡는 일은 국회의 책임과 의무를 이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