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성·투자가치'... 테마 조망권아파트 쏟아진다
상태바
'쾌적성·투자가치'... 테마 조망권아파트 쏟아진다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09.07.29 19: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빙 열풍과 맞물려 조망권 아파트 몸값이 높아지고 있다. 집안에서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데다 가까이 있는 산과 공원, 강과 하천 변에 조성된 운동 및 휴게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

조망권을 갖춘 단지는 환금성이 높고, 자연스레 가격이 높게 형성된다. 같은 단지 내에서도 조망이 가능한 세대와 비조망 세대의 가격 차기 수억씩 벌어진다. 서울 강동구 암사동 H아파트 112.39㎡형은 한강 조망 가능한 세대의 시세가 6억~6억5000만원인 반면 비조망 세대는 5억5000만원 정도에 형성됐다.

마포구 신정동 L아파트 역시 단지 내에서도 조망권에 따라 집값이 2억원 가량의 차이를 보인다. 공급 면적 148.76㎡의 한강 조망이 가능한 아파트는 9억~10억 원에 거래되는 반면 비망 세대 시세는 7억5000만원 선이다.

올 하반기에는 그림 같은 조망권과 더불어 최상의 입지 여건과 가격 경쟁력까지 두루 갖춘 단지들이 분양몰이에 나선다. 북한산 조망이 가능한 은평뉴타운 3지구를 비롯해 청계산과 양재천으로 둘러싸인 '서초 우면보금자리지구', 인공수로와 중앙 호수공원이 조성되는 '청라지구'는 청약경쟁률까지 갈아치우며 인기를 모을 태세다.

부동산정보업체 스피드뱅크는 29일 연내 계획되어 있는 조망권 아파트를 테마별로 소개했다. 다음은 스피드뱅크가 밝힌 조망권 아파트다. 

Blue 조망권아파트

<한강>

◇ 서울 광진구 광장동 현대건설= 현대건설은 11월께 광장동 화이자부지에 아파트를 분양할 계획이다. 총 455가구를 일반분양 예정이고, 공급 면적은 79~155㎡로 구성될 예정이다. 사업지는 한강변과 접해 있고, 서울 동부개발축에 속하는 뚝섬상업지역이 가깝다. 옛 화이자제약터에 자리한 사업 부지는 올림픽대교와 천호대교를 통해 강 이남으로 이동이 쉽다. 또, 강변북로를 이용해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도 편리하다. 지하철 5호선 광나루역이 400m 남짓 거리로 걸어서 5분 거리의 역세권 아파트다.

◇ 서울 동장구 본동5구역 삼성물산= 삼성물산은 동작구 본동 5구역을 재개발해 10월께 공급 예정이다. 총 523가구 중 247가구가 일반분양 되며, 공급 면적은 79~138㎡까지 구성된다. 지하철 1호선 노량진역이 걸어서 10분, 9호선 노들역이 걸어서 3분 거리로 강남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올림픽대로, 한강대교가 인접해 차량 이용시 진출입이 쉽다. 단지 인근으로 본동초교, 영본초교, 동양중교가 걸어서 통학 가능하고, 일부 고층에 한해 한강 조망권이 확보된다.

◇ 서울 동작구 흑석4구역 대우건설= 대우건설은 올 12월께 동작구 흑석4구역에 총 811가구 중 185가구를 일반 분양될 예정이다. 흑석시장, 중앙대 병원 등의 편의시설이 가깝고 흑석초, 은로초, 동양중, 중앙대부속중 등의 학교가 풍부하다. 동작대교와 한강대교를 통해 강북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며, 지하철 9호선 흑석역이 걸어 10분 거리에 위치한다. 또한 일부 가구에 한해 한강과 주변 녹지 조망권이 확보된다.

◇ 서울 성동구 옥수동 금호건설= 금호건설은 하반기 서울 성동구 옥수동에서 293가구 조합아파트를 분양한다. 공급 면적은 181㎡이며 일반분양분은 40가구다. 중앙선 3호선 환승역인 옥수역이 걸어서 3분 거리다. 강북대로와 올림픽대로가 가까워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또 동호대교만 건너면 압구정동으로 생활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한강과 서울숲이 가까운 편으로 여가활동을 즐기기 쉽다.

<하천>
 
◇ 서울 성동구 왕십리1구역 대림산업, 현대산업개발, 삼성물산, GS건설= 대림산업, 현대산업개발, 삼성물산, GS건설은 성동구 왕십리뉴타운 1구역 분양을 앞두고 있다. 올 10월께 총 1702가구 중 600가구(83∼179㎡)가 일반에 공급된다. 용적률이 낮고, 동 간 거리가 비교적 넓게 조성되며, 왕십리뉴타운 내 가장 많은 면적이 청계천과 맞닿아 있어 우수한 조망권을 자랑한다.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이 걸어서 8분 거리에 있다.

◇ 경기 수원 권선구 현대산업개발= 현대산업개발이 단독으로 개발하는 수원 아이파크 시티는 민간도시개발사업으로 수원시 권선동 일대 8월 1블록 543가구와 3블록 793가구 등 1336가구(111~255㎡)의 분양을 시작으로 순차적 분양할 계획이다. U자 모양의 부지를 따라 흐르는 장다리천과 우시장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친수 공간을 조성하는 등 친환경적인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1㎞ 내에 초,중교 8곳이 있고 사업지 안에도 초등학교와 고등학교가 각각 한 곳씩 조성될 예정이다. 편의시설로는 단지와 인접해
이마트가 위치해 있으며, 갤러리아 백화점, 그랜드 백화점, 애경백화점 등 대형 백화점과 농수산물시장, 홈플러스 등이 있다.

◇ 경기 광명시 소하동 대한주택공사= 대한주택공사는 광명 소하지구와 인접한 광명신촌지구에서 8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총 859가구로 이뤄졌으며 공급 면적은 76~149㎡로 구성되어 있다. 사업지는 광명시청 남측에 위치하며, 동측으로는 서부간선도로와 강남순환 도시고속도로(2013년 완공예정)를 통해 수원-광명간 고속국도, 제2경인고속국도 서해안 고속도로와 연계되며, 인근에 안양천을 끼고 시흥역(경부선전철1호선)과 시흥대로(국도1호선)가 인접해 통과한다. 또 남측에는 경부고속전철 광명역사가 위치하는 등
광역교통 여건이 좋다.

◇ 경기 고양시 삼송지구A-8블록 현대산업개발= 현대산업개발은 10월쯤 삼송지구 A-8블록에서 고양 삼송 아이파크를 분양 예정이다. 공급 면적 125~148㎡로 중대형 위주로 구성되며 총 610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사업지 북쪽으로는 신원초등학교가 있다. 사업지는 3호선 삼송역과 인근에 있으며 경의선 복선전철과는 3호선 환승역인 대곡역을 이용할 수 있다. 삼송지구는 창릉천과 오금천이 도시를 관통하며 북측으로는 공릉천이 택지지구와 닿아 있다. 창릉천과 오금천 등에는 자연형 하천과 더불어 생태습지도 함께 조성된다. 아울러 택지지구 내에 주민들이 공원, 하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20km에 달하는 마라톤코스와 25km에 이르는 자전거전용도로도 조성될 계획이다.

<인공수로>

◇ 인천 서구 청라지구A8블록 흥화공업= 흥화공업은 9월께 청라지구 A8블록에서 총 751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공급 면적은 125~379㎡의 중대형으로만 구성된다. 청라지구 중심부에 위치하며 단지 서측으로 중앙호수공원, 남측으로 인공수로(캐널웨이)가 인접해 조망권이 우수하다. 또한 중심상업지구도 도보 이용 가능해 이용이 편리하다. 또한 경인고속도로 직선화(2013년) 및 인천국제공항철도 청라역(2010년)이 개통될 예정으로 서울 접근성이 높아진다.

 
<바다>

◇ 인천 영종지구 A34블록 동보주택= 동보주택 건설은 올 9월 A34블록에 공급 면적 111㎡ 규모의 '동보노빌리티' 585세대를 공급한다. 단지 바로 옆에 중심상업지구와 제2공항철도 역이 위치하고 있으며, 바다 쪽 맨 앞에 위치하여 서해바다, 송산 생태공원, 브로드웨이 복합문화단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3면 개방형으로 4.5BAY까지 갖춘 혁신적인 설계로 쾌적성과 전망감이 뛰어나다. 또 중간층, 최상층에 하늘정원을 두었으며 펜트하우스, 테라스하우스 등 평면도 다양하다.

◇ 인천 영종지구 A32블록 신명종합건설= 신명종합건설은 올 9월 A32블록에 공급 면적 79㎡ 규모의 '신명스카이뷰 주얼리' 1002가구를 공급한다. 중심상업지역과 맞닿아 있으며 중심상업지역 동측으로는 공공청사를 비롯해 브로드웨이 복합문화단지가 조성된다. 남측으로는 대형 공원이 있어 휴식 및 여가를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주차장을 전면 지하화하고 전 세대 남향 위주 배치로 일조권과 바다 조망권을 확보하도록 했으며, 3면 개방형 구조로 채광 및 조망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 인천 영종지구 A28, A30, A38블록 우미건설= 우미건설은 A28, A30, A38블록에 올해 9월 공급 면적 68~155㎡ 규모의 우미 '린' 4236가구를 공급한다. 인천대교가 보이는 서해바다뿐만 아니라 단지 남측의 송산 생태공원이 있어 바다와 녹지조망이 동시에 가능한 복합조망권 단지로 조성된다. 단지 바로 옆에 초등학교, 대형 체육공원 및 근린공원, 중심상업지구가 위치하여 편리한 교육과 각종 편의시설을 가까이서 누릴 수 있다. 11%의 낮은 건폐율과 국제규격 축구장 3개 규모의 초대형 중앙광장이 조성되어 쾌적한 단지를 자랑한다.

Green 조망권

<산>

 
◇서울 은평뉴타운3지구 SH공사= SH공사는 은평뉴타운 3지구 D공구에 속하는 9, 10,11단지는 우측으로 북한산 국립공원에 둘러싸여 있고, 서측으로도 갈현근린공원이 위치해 개방감과 조망권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다만, 지하철역이 멀어 도보 이용이 불가능해 쾌적성을 중시하는 수요자에게 알맞다. 학교가 멀어 통학도 비교적 불편하다. C공구에 속하는 7, 8단지 역시 단지 주변으로 녹지가 조성되고, 우측으로는 북산한 국립공원이 펼쳐져 있어 그림 같은 조망권을 확보한다. 2단지는 2007년 첫 분양한 은평뉴타운 1지구 A공구와 마주한다. 중심상업지역 북측에 조성되는 블록으로 북측에는 창릉천이 지나고 남층으로는 중심상업지구와 구파발역이 가까운 역세권 단지다.

◇ 서울 서초우면지구 보금자리주택 대한주택공사= 대한주택공사는 올 9월 서초우면지구에 총 3000가구 중 약 800가구를 일반분양 할 예정이다. 전용 면적 85㎡ 이하로 사전 예약제 방식으로 청약이 진행된다. 과천~우면산 간 고속화도로와 양재천 사이에 개발되는 곳으로 부촌으로 서초구와 과천시에 둘러싸여 있다. 단지 북측과 접한 선암로를 타고 차량으로 이동해 지하철 3호선 양재역, 지하철 4호선 선바위역 이용이 편리하다. 주변에 강남역~정자역을 잇는 새분당선 1단계 구간도 내년 완공을 앞두고 있다. 또한 단지
 남측으로 청계산이 펼쳐져 있고, 단지를 우측면이 양재천과 접해 쾌적성과 개방감, 조망권이 아주 우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 경기 김포한강새도시 Ab-09블록 (주)한양= 한양은 김포한강새도시 Ab-09블록에서 1473가구 대단지 분양을 9월 초에 앞두고 있다. 사업지는 김포대수로가 흐르는 문화교류지구에 있어 향후 들어서는 문화예술센터 및 복지시설 등 다양한 문화시설과 인접해 있다. 또 서측으로는 공원이 조성되어 쾌적성을 높이고 사업지 남측으로는 기입주된 장기지구가 있어 입주 후 인근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밖에 추후 2차분(1276가구)가 더해지면 총 2746 대단지로 구성된다.

◇ 경기 남양주시 별내지구 A12-2블록 쌍용건설= 쌍용건설은 8월 '남양주 별내 쌍용예가'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3층~지상22층으로 10개동을 공급 면적 128~172㎡ 652가구를 일반분양할 예정이다. 별내역(2011년 개통)이 인접하고 서울외곽순환도로도 가까워 교통이 편리하며 불암산이 택지지구 주변을 둘러싸고 있어 주거 환경이 쾌적한 편이다.

▲ # : 주장복합, 자료=스피드뱅크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ey 2009-07-30 18:14:46
기사 잘못 나온것 같습니다. 옥수동이 삼성물산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정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