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소비자물가 동향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09년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3.4(2005년=100)로 전월대비 0.4% 상승함으로써 7월에 이어 연속 상승. 전년동월대비로는 2.2% 상승하여 7월의 1.6% 상승에 비하여 상승률이 증가, 전년동기대비로는 2.9% 상승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3.1%, 전년동기대비 4.1% 각각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1.3%, 전년동기대비 2.0% 각각 상승. 식료품은 전월대비 0.6%, 전년동월대비 4.5% 각각 상승. 식료품이외는 전월대비 0.3% 상승, 전년동월대비 0.2% 하락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1.9%, 전년동월대비 6.2%, 전년동기대비 8.5% 각각 상승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1.4%, 전년동월대비 12.4% 각각 상승.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10.0%, 전년동월대비 5.2% 각각 상승.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5.6% 하락, 전년동월대비 2.3% 상승. 기타신선식품은 전월대비 6.9%, 전년동월대비 7.6% 각각 상승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지출목적별 동향
전월과 비교하여 식료품·비주류음료부문은 배추, 돼지고기, 토마토 등이 올라 0.8%, 주거 및 수도·광열부문은 공동주택관리비, LPG(취사용) 등이 올라 0.3%, 교통부문은 휘발유, 택시료 등이 올라 1.2% 각각 상승
주류·담배부문, 보건의료부문, 교양·오락부문, 외식·숙박부문도 상승. 통신부문과 교육부문은 변동이 없음. 의복·신발부문, 가구집기·가사용품부문, 기타잡비부문은 하락
전년동월대비 주요 등락부문을 보면, 식료품·비주류음료부문 5.9%, 의복·신발부문 5.3%, 기타잡비부문이 7.7% 각각 상승하였으나, 교통부문은 4.7% 하락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2.0% 각각 상승
농축수산물은 전월과 비교하여 농산물과 축산물이 올라 1.5% 상승, 전년동월대비로는 4.9% 상승. 공업제품은 석유류 상승의 영향으로 전월대비 0.3% 상승, 전년동월대비로는 석유류는 하락하였으나, 가공식품과 내구재 등이 올라 1.4% 상승
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2% 각각 상승
집세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1.3% 각각 상승.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4% 각각 상승.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2% 각각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16개 시도별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16개 시도 모두 전월에 비해 0.2~0.4% 상승. 특·광역시를 제외한 31개 도시별로 전월과 비교하면, 성남, 의정부, 남원은 전도시 평균 0.4%보다 높게 상승, 수원, 충주 등 13개 도시는 전도시 평균보다 낮게 상승
보도자료 출처 :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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