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삐에로'의 기막힌 사연
상태바
슬픈 '삐에로'의 기막힌 사연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7.06.12 17:2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 ㅊ대학 안태성 교수 '부당 해고' 논란 확산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교육시민단체들이 12일 낮 경기도 이천 ㅊ대학 앞에서 안태성 교수 원직복직 촉구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청각장애 교수를 차별한 이 대학 학장의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석희열
경기도 이천 ㅊ대학 만화창작과 안태성(48) 교수의 해고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청각 장애(4급)를 앓고 있는 안 교수는 지난 3월 계약만료를 이유로 학교로부터 해직 통보를 받았다. 정년이 보장되는 전임교수(조교수)를 2년 계약 강의전담교수로 신분을 낮춰 해고한 것은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라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학교와 동료 교수들에게 "집단 따돌림 당했다"

안 교수가 이 학교에 교수로 채용된 것은 지난 99년 9월. 애니메이션과 전임강사(전임교원)로 임용돼 만화창작과 학과장을 거쳐 조교수까지 승진했지만 2004년 9월 이후 몇 차례 불안한 신분 변동을 거친 뒤 지난 2월 28일 계약기간이 끝나면서 해직됐다.

안 교수는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학교와 동료 교수들로부터 부당하게 차별받았다고 주장하며 부당 해고 철회와 원직 복직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만화창작과 교수들에게 수년간 집단 따돌림을 당했다고 밝혀 논란이 커지고 있다. 안 교수는 이 학교와 감사원 앞 등에서 석달 넘게 원직 복직을 주장하며 일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교수노조, 민주노동당 장애인위원회, 전국전문대교수협의회 등 교육시민단체들은 12일 ㅊ대학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안 교수의 원직 복직과 이 대학 학장의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조교수가 비교원인 시간강사 신분으로 낮춰진 것도 이해하기 힘들지만 만화창작과에서 유독 청각장애인인 안태성 교수만 해직된 상황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안 교수에 대한 학교의 일방 해임은 단순한 교권 침해를 넘어 인권침해이고 명백한 장애인 차별"이라고 주장했다.

학교당국, 교직원 중국 연수 때 안 교수에게만 "오지 마라"

▲ 이날 기자회견에는 안태성 교수가 '슬픈 삐에로' 복장을 하고 나와 눈길을 끌었다.
ⓒ 데일리중앙 석희열
또 "이 대학 학장은 안 교수에 대한 그간의 차별적 행위를 공개적으로 사과해야 하며, 만일 공개사과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육단체 등과 연대하여 이 문제를 더욱 공론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인권위 진정과 법적 고발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동원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안태성 교수가 '슬픈 삐에로' 복장을 하고 나와 눈길을 끌었다. 안 교수는 "안에 있는 슬픔을 밖으로 드러내기 위해 삐에로 복장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안 교수와 시민단체들의 주장에 대해 학교 쪽은 억울하고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특히 안 교수 해직을 둘러싸고 '장애인 차별'이 쟁점이 되고 있는 것에 대해 난처하다는 입장이다.

"안 교수를 부당하게 차별한 적 없다"

이 대학 유대근 기획실장은 "안 교수를 그동안 장애인이라고 생각해본 적도 없을 뿐만 아니라 장애인으로 대우한 적도 없다"며 "안 교수의 주장처럼 학장이나 전 기획실장이 신체장애를 이유로 안 교수를 부당하게 차별하거나 인격적으로 모욕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안 교수의 해직에 대해서도 "계약 기간 만료에 따른 것으로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학교에서는 재계약을 간곡히 요구했지만 안 교수 쪽에서 2004년 이전 신분 보장을 요구하며 재계약을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잘 어울리지 않아 오지 말라 했을 뿐"... 교육부, 18일 소청심사

또 논란이 되고 있는 '지난해 6월 교직원 중국 해남도 연수 때 안 교수만 참가하지 못하도록 따돌렸다'는 주장에 대해 "안 교수가 동료 교수들하고 얘기도 잘 안 하고 어울리지도 않는 등 혼자 있는 걸 좋아해 그런 일이 있었던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교육부 교원소청심사위원회는 오는 18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안 교수가 청구한 '부당 해고' 논란에 대해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양쪽 다 불리한 결정이 나오면 행정소송 등 후속대응에 나선다는 입장이어서 상당기간 갈등이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이번 사태와 관련한 만화창작과 교수들의 입장

쟁점은 크게 세 가지다. 안태성 교수는 ▲만화창작과 교수 채용 과정의 절차상 문제 ▲자신에 대한 학과 동료 교수들의 집단 따돌림 ▲교수 상호 평가에서 자신에 대한 점수 차별 등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아래는 이에 대한 만화창작과 교수들이 12일 내놓은 입장 발표 내용이다.

- 교수채용에서 절차상의 문제와 관련하여
"만화창작과의 교수채용에 있어서 전임교수는 채용분야, 채용인원, 지원자격 등을 사전에 공고하고 법에 따라 채용절차가 이루어졌다. 안태성 교수가 주장하는 2003년도 교수 초빙과 관련하여 '극화교수 모집시 모집하는 줄 모르고 있었다'는 주장은, 사전에 학과 발전계획에 따라 계획된 내용을 학과장과 기획실장(인사담당)이 논의하여 홈페이지 등에 사전 공지된 내용이다."

- 동료교수들이 안 교수를 따돌림(왕따) 했다는 주장에 대해
"일반적인 조직생활과 달리 대학은 자신이 맡은 과목을 책임지고 강의하고, 자신이 맡은 학생들을 지도한다. 일반적인 조직생활에서 집단 따돌림은 악의적이고 의도적으로 집단이 한 사람을 소외시키는 일인데, 사실상 대학의 조직에서 교수는 개별적인 개체로 자율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집단 따돌림에 대한 문제제기는 당혹스럽다. 과 회의나 프로젝트에 안 교수를 의도적으로 배제한 적이 없다."

- 교수상호 평가 관련 점수부여 문제에 대해
"우리 대학은 해마다 일년간 교수 업적을 총괄평가하는 교수업적평가를 시행한다. 여러 평가 가운데 하나로 교수상호평가도 이루어진다. 교수상호평가는 교수 개인이 과의 다른 교수의 업무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따라서, 이 문제는 한 교수가 다른 교수에 대해 점수를 적게 줄 수도 있고, 많이 줄 수도 있는 문제라고 보며 지극히 개인적 평가의 영역 부분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ㅁㄹ 2007-06-21 23:03:05
종교와 대학에 거는 기대가 남다르다. 대학은 반듯하게 가라 ..

삐에로 2007-06-13 01:41:50
왜 멀쩡한 전임교원을 이리 굴리고 저리 굴려서 내쫓느냐 이말이죠.
전원교원으로 뽑아놓고 계약제 시간강사보다 못한 강의전임 교수를
왜 시키냐고요. 학장은 공개사과하라! 사과하라!

오호통제라 2007-06-12 21:05:33
학과교수들의 주장은 "교수는 개별적인 개체로 자율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집단 따돌림에 대한 문제제기는 당혹스럽다"고 말을 하는데, 다른 기사 내용 중에는 안 교수의 2007년도 제 계약때 학교 측이 "인화단결"을 계약조건으로 내세워서 이번 계약을 거부 했다고 하더군요.

그러면 학교가 제시한 "인화단결조건"은 학과 교수들이 볼 경우에도 학교 측이 안교수에게 제시한 부당한 요구조건이라는 말 이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