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사들, 교원양성체제 개편 졸속추진 규탄... 교육여건 개선 촉구
상태바
(예비)교사들, 교원양성체제 개편 졸속추진 규탄... 교육여건 개선 촉구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10.06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대련·전교조·한국교총 "교육주체 당사자 의견 반영할 장기적인 논의구조 확충하라"
교원 양성의 입시화 확대(개방형 임용제) 반대 및 목적형 교원양성체제 강화 목소리
전국교육대학생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등은 6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부의 교원양성체제 개편 졸속 추진을 규탄하고 교육여건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사진=교대련)copyright 데일리중앙
전국교육대학생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등은 6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부의 교원양성체제 개편 졸속 추진을 규탄하고 교육여건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사진=교대련)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예비교사와 현직 교사들은 6일 교육부의 교원양성체제 개편 졸속 추진을 규탄하고 학급당 학생 수 감축 등 교육여건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전국교육대학생연합, 대구교육대 총학생회, 전국 사범대학 공동대응 연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청주교육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등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부를 향해 "교원양성체제 개편 졸속 추진을 중단하고 교육주체 당사자의 의견을 반영할 장기적인 논의구조를 확충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특히 전문직 직업인들이 교사가 될 수 있게 하겠다는 개방형 임용제, 다시 말해 교원 양성의 입시화 확대를 반대하고 목적형 교원양성체제 강화를 주장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7월 교원양성체제 개편을 위한 실무협의단을 구성했다. 

다양한 이해당사자들과 함께 양성체제 개편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와 의견 수렴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지만 구성원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이 불가능한 운영 계획에 따라 졸속 추진됐다는 지적이다.

지금은 각 교육주체의 입장 차만 확인한 채 국가교육회의 사회적 협의 단계로 넘어간 상황. 

교원양성체제 관련 입법을 진행하고 있는 교육부는 11월까지 사회적 합의를 위한 의견 수렴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수빈(춘천교대 총학생회장) 전국교육대학생연합 의장은 "현재 교원양성체제 개편은 교원 양성과 자격 체제를 개방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며 "교원 자격 개방화는 단순히 다양한 분야에서 교직에 진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넘어서 교원 양성에서까지 입시 경쟁의 모습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의장은 이어 "현재 임용고시의 문제를 무시하고 다양한 분야 전문가의 교직 진출과 수급 조절만을 위한 교원양성체제 개편을 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것은 껍데기만 바꾸는 개편일 뿐 새로운 경쟁의 양상은 또 다른 문제를 만들어낼 것라고 지적했다. 

전교저 강정구 정책실장은 20평 교실에서 학생 1인당 1평의 공간은 최소한 마련돼야 교실에서 방역과 수업이 가능해진다고 했다.

강 실장은 "학급당 학생수 20명 이하를 전제로 한 교원양성체제를 함께 고민해야 한다"며 "교원양성과 임용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교원양성 체제의 변화 모색이 아니라 학급당 학생수 감축과 이에 부응하는 교원 수급 정책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