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등 민주당 지도부, 윤석열 검찰총장 거취 압박
상태바
이낙연 등 민주당 지도부, 윤석열 검찰총장 거취 압박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0.11.25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의 미래를 위해서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라"... 더 험한꼴 당하기 전에 알아서 물러나라?
25일 국회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여권과 맞서며 각을 세우고 있는 윤 총장 성토장 방불
이낙연 "시대착오적이고 위험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잔존하는지 진상 규명하고 뿌리 뽑아야"
민주당, 법무부의 진상규명과 병행해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 적극 검토하기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면서 그의 직무를 배제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25일 민주당 지도부가 윤 총장에게 거취를 스스로 결정하라고 전방위 압박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면서 그의 직무를 배제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25일 민주당 지도부가 윤 총장에게 거취를 스스로 결정하라고 전방위 압박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면서 그의 직무를 배제한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가 윤 총장에게 거취를 스스로 결정하라고 전방위 압박했다. 더 험한 꼴 당하기 전에 알아서 자리에서 물러나라는 것이다. 

2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사사건건 대립·갈등하며 여권에 맞서 각을 세우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먼저 이낙연 대표가 윤 총장을 향해 "검찰의 미래를 위해서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라"고 포문을 열었다.

이 대표는 "법무부가 밝힌 윤 총장의 혐의는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대검의 판사 사찰을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시대착오적이라고 규탄했다. 

이 대표는 "주요 사건 담당 판사의 성향과 사적 정보 등을 수집하고 그것을 유포하는데 대검이 중심적 역할을 했다고 한다"며 "그것은 조직적 사찰의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구나 그에 대한 대검의 해명은 문제의 심각성을 검찰이 아직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냈다"며 "그런 시대착오적이고 위험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여전히 잔존하는지 그 진상을 규명하고 뿌리를 뽑아야겠다"고 윤 총장을 향해 강한 어조로 질타했다. 대검은 판사 사찰에 대해 통상적인 공판 준비라고 해명해 논란을 키웠다.

민주당은 또 법무부의 진상규명과 병행해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이 대표는 "법무부는 윤 총장에 대한 향후 절차를 엄정하고 신속하게 진행해주기 바란다"며 "다른 혐의에 대해서도 신속히 진상을 밝히고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국기문란, 중대 범죄 등의 표현을 써가며 윤 총장을 공격했다.

김 원내대표는 "법무부 감찰에서 드러난 윤석열 총장의 혐의는 매우 심각해 보인다"며 특히 검찰의 사법부에 대한 불법 사찰 의혹을 거론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히 박근혜 정부가 국정농단과 사법농단으로 탄핵되고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서 불법사찰은 절대 용납될 수 없는 국기문란이자 중대한 범죄행위"이라며 "더욱이 국정농단과 사법농단 수사를 이끌었던 사람이 윤석열 총장이라는 점에서 더욱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사법부 사찰이 통상적인 공판 준비'라는 취지의 대검의 해명을 거론하면서 "대검의 해명이 더욱 가관이다. 검찰의 민낯을 고스란히 드러냈다"며 "이와 같은 혐의가 사실이라면 단순히 징계처분으로 끝날 사안이 아니고 국정조사나 특별수사를 통해 진상을 철저히 밝힐 일"이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윤석열 총장은 이제라도 검찰 조직의 총수에 걸맞은 태도로 징계위원회 절차에 임해야 할 것"이라 촉구했다.

윤석열 총장이 법무부의 대면 감찰을 거부하면서 징계 사태를 자초한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개인의 약점이나 공격 소재에 해당될 수 있는 민간 정보를 수집해서 유통하는 것은 과거 정보기관에서 하던 전형적 불법 사찰행위이고 이것으로 양승태 대법원, 국정원, 보안사, 총리실이 다 처벌받았다"며 "법의 보루인 검찰이 이런 낡은 불법 사찰행위를 했다는 것 자체가 심각하고 충격적인 일"이라고 개탄했다.

김 최고위원은 '판사 사찰이 공소유지를 위해 필요했다'고 한 대검의 변명을 거론하며 "'대한민국 검찰은 지금까지 그렇게 일을 해왔는가' 국민들은 묻고 있다. 이번 사건은 징계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진상을 철저하게 조사해서 투명하게 보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태영(수원시장) 최고위원도 가세했다. 지금 국가적 혼란의 중심에는 정치하는 검찰이 있다고 윤석열 총장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염 최고위원은 "윤 총장은 평상시 '나는 조직에 충성하는 사람이지 사람에 충성하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면서 "지금이야말로 조직에 대한 충심어린 그 심정을 증명할 기회다. 더이상 대한민국 검찰을 흔들며 정치하지 말고 자신의 거취를 현명하게 결단하라"고 윤 총장을 압박했다.

노웅래 최고위원은 "대한민국은 검찰공화국이 아니다"라는 말로 윤 총장을 쏘아붙였다. 검찰총장이라도 잘못한 점이 있다면 당연히 조사받고 처벌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노 최고위원은 "총장 장모라고 봐주고 총장 측근이라고 봐주고 그것이 바로 대한민국 검찰의 현실"이라며 "무소불위 권력의 검찰, 입맛대로 하는 정치검찰, 이대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신동근 최고위원도 '일탈' '불법사찰' '탈골검사' '자신의 욕망 실현' '대결실색' 등의 낱말을 총동원하며 윤 총장을 성통했다.

신 최고위원은 윤 총장에 대해 "하루라도 빨리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하고 법무부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신속한 징계절차를 당부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