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서울, 다시 시작' '준비된 서울시장' 기치로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
상태바
우상호, '서울, 다시 시작' '준비된 서울시장' 기치로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0.12.13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란 안정과 일상 회복, '내일을 꿈꾸는 서울' 시정목표... 마지막 정치적 도전, 총선 불출마
최우선 해결 과제는 '코로나19 위기 극복'... "너무나 당연하게 여겼던 일상 회복하겠다"
서울 4선의 우상호 민주당 국회의원은 13일 오전 10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 다시 시작' '준비된 서울시장'을 기치로 내년 4월 치러지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서울 4선의 우상호 민주당 국회의원은 13일 오전 10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 다시 시작' '준비된 서울시장'을 기치로 내년 4월 치러지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우상호 민주당 국회의원이 13일 '서울, 다시 시작' '준비된 서울시장'을 기치로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여권에서 서울시장 선거 공식 출마 선언은 처음이다.

우상호 의원은 이날 오전 10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은 사상 초유의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면서 "혼란을 안정시키고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서울시장으로 마지막 정치적 도전을 결심했다"며 출사표를 던졌다.

서울에서 4선을 한 중진 국회의원인 우 의원은 지난 2018년 서울시장 선거 당내 경선에서 당시 박원순 시장에게 패해 서울시장 출마가 좌절됐다.

그는 이번 서울시장 출마가 자신의 마지막 정치적 도전이라고 했다. 어떤 경우에도 다음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지 않고 이번 선거에 모든 것을 걸겠다는 것이다.

우 의원은 "오늘보다는 내일이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이 보이는 '내일을 꿈꾸는 서울'을 만들겠다"며 "아무런 사심 없이 오직 서울, 오직 시민이라는 절박한 심정으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 지금 서울은 연습과 훈련 없이 즉시 투입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준비된 서울시장'이 필요하다"며 "시정 공백과 코로나19의 확산, 소상공인 등을 비롯한 민생 경제의 어려운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장으로서 해결할 최우선 과제로는 '코로나 19 위기극복'과 '일상의 회복'을 꼽았다.

우 의원은 "마스크 없이 산책하고 함께 식사하며 대화하고 두려움 없이 여행할 수 있는 서울을 다시 시작하겠다"며 일상으로의 회복을 첫 번째 약속으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서울 시민 전원에게 안전성이 확보된 백신을 무료로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공의료체계를 혁신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활기차고 편안하고 재미있는 '내일을 꿈꾸는 서울'을 시정 목표로 오래된 현안의 담대한 해결과 발상의 전환, 서울 미래 먹거리를 위한 과감한 투자를 위한 비전도 제시했다.

그는 △도시의 단절을 가져왔던 지하철 1호선 등 지상구간의 지하화를 통한 강남북 균형발전 △서울 16만호 공공주택 공급을 통한 주거안정 △2030년 내연기관 자동차 전면퇴출 정책 등 대기질 개선 △일자리 창출 분야에서도 과감한 정책을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이전 계획 중인 홍콩의 금융투자기관을 서울로 유치하고 관광레저, 문화산업에 과감히 투자해 서울을 뉴욕과 같이 청년들의 활력이 넘치는 경제문화도시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민주개혁의 가치를 지키고 촛불개혁의 과제를 완수하느냐 기득권 수구세력에게 역사의 주도권을 내주느냐의 기로에 선 선거'로 규정한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적 마무리와 민주당의 재집권을 위해 민주당의 대표선수로 헌신하겠다"며 당원과 서울시민의 지지를 호소했다.
 
우 의원은 2016년 민주당 원내대표로서 당시 121석의 민주당 의석으로 234표의 박근혜 탄핵 표결을 이끌었고 당 대변인을 8번 지낸  '민주당의 전략통'으로 손꼽힌다.

민주당에선 우상호 의원 말고도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주민 국회의원 등이 서울시장 출마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