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재준 고양시장 "고양시의 경제지도 바꾸겠다"
상태바
[인터뷰] 이재준 고양시장 "고양시의 경제지도 바꾸겠다"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1.01.26 2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테크노밸리·킨텍스3전시장·CJ라이브시티·경기고양방송영상밸리 및 새청사 건립 등
이재준 고양시장은 26일 데일리중앙과의 신년 인터뷰에서 일산테크노밸리·킨텍스3전시장·CJ라이브시티·경기고양방송영상밸리 및 새청사 건립 등을 통해 고양시의 경제지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 (사진=고양시) copyright 데일리중앙
이재준 고양시장은 26일 데일리중앙과의 신년 인터뷰에서 일산테크노밸리·킨텍스3전시장·CJ라이브시티·경기고양방송영상밸리 및 새청사 건립 등을 통해 고양시의 경제지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이재준 고양시장은 고양 특례시를 균형잡힌 지속가능한 미래 도시로 꾸려나가기 위해 남은 임기동안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준 시장은 26일 <데일리중앙>과의 신년 인터뷰에서 새해 역점 추진 시정 과제와 임기 안에 꼭 이루고 싶은 포부 등을 가감없이 얘기했다.

이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이 '좋은 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힘겨웠던 지난해와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와 힘겹게 싸워야 하는 올해가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대비한 '좋은 위기'가 될 수 있도록 치열하게 준비하고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일산테크노밸리·킨텍스3전시장·CJ라이브시티·경기고양방송영상밸리 착공, 새 청사 건립 기반 마련 등 고양시의 경제지도를 바꾸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고양시의 미래먹거리를 책임질 자족시설들과 그 근간이 될 사통발달의 교통망, 원도심과 신도심의 균형을 잡아나갈 도시재생사업과 도시의 100년 앞을 내다보는 다양한 환경정책들로 고양특례시를 균형잡힌 지속가능한 미래 도시로 꾸려나가기 위해 남은 임기동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날 인터뷰는 서면으로 질문을 하고 질문을 받는 비대면 방식으로 이뤄졌다.

다음은 <데일리중앙>과 이재준 고양시장의 일문일답 내용.

- 새해 신년사에서 '좋은 위기를 낭비하지 말라'는 윈스턴 처칠의 명언을 소개한 대목이 인상적이던데 어떤 의미로 얘기한 건지 궁금하다.
"역사를 돌이켜보면 위기를 잘 극복한 도시는 오히려 더 부강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 그 자체는 '나쁜 위기'지만 감염병을 통해 드러난 사회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새로운 혁신을 시도하는 과정은 '좋은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에게 위기 극복이란 단순히 코로나19를 물리적으로 종식시키거나 코로나19 이전의 사회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회복력'을 통해 기존 불합리와 비효율을 개선하고 도시 구조를 전면적으로 재편하는 것을 뜻한다.

한편 코로나19로 드러난 가장 큰 사회구조적 문제는 사회적 약자들에게 성장에 따른 희생과 부담이 전가되는 '고통의 불균형'으로 지난 한 해 고양시는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제도를 마련해왔다. 노동취약계층 유급병가와 배달노동자 지원조례가 그 대표적 사례다.

또한 업무량 폭주로 작년 배달노동자들 중 10명 이상이 과로사했다. 이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하기도 했다. 

코로나19로 힘겨웠던 작년 한해, 그리고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와 힘겹게 싸워야 하는 올해가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대비한 '좋은 위기'가 될 수 있도록 치열하게 준비하고 대응해나가겠다."

- 1992년 고양군에서 시로 승격된 뒤 30년 만에 인구 100만 대도시에게 주어지는 '특례시' 지위를 얻게 됐는데 고양특례시장으로서의 포부를 듣고 싶다.
"고양시가 지난 2020년 말 고양군에서 시로 승격된 지 28년, 인구 100만 대도시로 진입한지 6년 만에 특례시로 지정됐다. 고양시는 인구가 108만이고 내년이면 110만이 넘을 텐데 인구 5만 소규모 도시들과 함께 권한·제도·재정적인 부분들이 똑같이 다뤄져 왔다. 

그래서 이런 부분의 불합리를 해소하기 위해 수원·고양·용인·창원 4개 특례시가 함께 공동 노력을 해왔던 것이다. 창원까지 가서 함께 촉구결의대회도 하고 정부나 국회를 자주 방문하고 포럼들도 유치해가면서 시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어낼 수 있었다. 

작년 연말 특례시 지정은 우리들에게 정말 큰 선물이었다. 이제 100만 대도시에 맞는 옷을 입게 되기는 했지만 아직 많은 부분들이 미비된 상태다. 앞으로 시행령에 많은 것들을 담아내야 하고 그 과정을 원만하게 진행하기 위한 4개 특례시 TF팀을 만들어 함께 공동 연구하기로 했다.

처음 있는 일이다 보니 특례시가 갖는 행·재정적 권한과 범위가 아직까지는 불명확한 것이 사실이다. 아무도 가지 않은 이 길을 가면서 우리가 잘 조율해나가야 하겠지만 우리 4개 특례시끼리만 머리를 맞댄다고 해결될 일도 아니다. 국회나 지방정부와 충분하게 1년이라는 시간 동안 협의하고 가다듬어 정리해나가야 한다.

서로 간에 어떤 권한들을 침범하는 것이 아닌 서로 이양할 건 이양하고 또 협의할 건 협의해 나가겠다. 지방자치라는 관계 속에서 기존의 원칙을 깨지 않고 특례시라는 나름대로의 특별함을 인정받는 과정이 되도록 하겠다.

올 상반기 중에 4대 도시 특례시협의회와는 별도로 고양시 TF를 구성해 4개 도시 공동대응기구 운영에 발맞추면서도 조직(인사)·사무·재정·감사·입법 등 분야별 고양맞춤형 권한을 발굴하고 사무 이양을 준비해 나가겠다.

더불어 특례시 권한 강화를 위한 사무이양 발굴 용역을 추진하고 100만 대도시의 실질적 권한 이양을 위한 전문가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특례시 권한 확보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

- 최근 고양시에서 요양원 집단감염과 가족 간 감염이 잇따르면서 누적 확진자가 1700명을 넘어서고 있다. 고양시의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말해달라.
"대한민국이 코로나19와 전쟁을 치르느라 여념이 없었던 지난 한 해, 고양시는 기초단체가 가진 역량만으로 '고양 안심카(Car) 선별진료소'를 비롯한 '안심시리즈'를 통해 'K-방역의 대표주자' 언급될 정도로 잘 대응해 왔다.

모든 사람들이 두려워하고 어떻게 대책을 세워야 할까 고민하고 있을 때 우리 고양시에서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고양 안심카 선별진료소'를 만들어냈다. 이를 운영하면서 CNN 등의 유명 외신들에서 보도하기 시작했고 전 세계에 알려지기 됐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를 통해 우리가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는 점이다. 그 이후에도 고양시는 전화 한통화로 출입관리를 할 수 있는 고양 안심콜 출입관리 시스템, 안심숙소 등 다양한 안심시리즈를 급변하는 상황에 맞게 개발해 냈다.

최근 고양시에서 발생하고 있는 코로나19 확진자 중 보통 35%, 많을 때는 약 65%가 가족 간 간염으로 인한 확진이다. 이 가족 간 감염을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고민을 했고 관내 대학들과 연계해 '안심숙소'를 확대운영하고 있다.

기존 안심숙소로 사용하던 36개의 킨텍스 카라반 중 30개는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임시 생활치료센터로 변경해 병상배정 대기 중인 무증상 및 경증환자들이 병상을 확보할 때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12월 24일 중부대 고양캠퍼스가 학교 기숙사를 코로나19 격리시설인 '안심숙소'로 제공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항공대, 농협대 등 고양시 내 대학들이 감사하게도 잇따라 학교 기숙사를 안심숙소 등 방역시설로 제공하겠다는 뜻을 전해왔다.

중부대학교는 고양캠퍼스 기숙사 101실을 12월 29일부터 안심숙소로 즉각 운영을 시작했고 한국항공대 역시 기숙사 2개 동 중 1개 동 75실을 안심숙소 등 방역 용도로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해외입국자 중 무증상자들을 위해 중부대학교 기숙사 101실 중 40실을 전용 숙소공간으로 확보했다. 증상 없는 해외입국자들은 지난 1월 21일부터 코로나19 선별검사 결과를 통보받을 때까지 철저하게 격리된 상태에서 안심숙소에 머무를 수 있게 됐다.

올해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대비해 많은 예산을 안배했다. 우선 일반 환자와 호흡기 환자를 구분해 진료하도록 '호흡기전담클리닉'을 보건소·의료기관 등에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농업인들을 위해 100억 원 규모 특례보증으로 자금을 지원한다. 낡은 사업장들은 시설을 개선해주고 경영난으로 폐업하는 소상공인들의 업종 전환도 도울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이라 올 겨울은 더욱 추울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다. 고양시는 올 한해도 코로나19 정국이 끝날 때 까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유지하고 의료전문가들과 계속 머리를 맞대며 상황에 맞는 신속한 대책마련에 끊임없이 고심해나가겠다." 

- 지난해 12월 소상공인 임대료 감면대책 촉구 국민청원을 제안한데 이어 새해 연초에는 1년 이상 재난이 장기화될 때 임대료 감면 의무화를 정부와 국회에 촉구했는데...
"지난달 소상공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 법령 개정을 촉구하는 청원운동을 시작했고 만 명이 넘는 분들이 뜻을 모아 주셨다. 임대료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임차인이나 임대인 어느 한 쪽에 폭탄 돌리듯 부담을 전가할 것이 아니라 정부와 국회가 즉각 사회적 합의를 주도하고 이를 제도화해야 한다. 코로나19 등 재난으로 영업중단 조치가 내려질 경우 임대료를 전액 감면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지만 사유재산권 침해나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표류하고 있는 상황이다.

임대료감면 의무화가 선량한 임대인을 악으로 매도하고 이들의 사유재산권을 침해한다는 비판도 아주 틀린 말은 아닙니다만 소상공인들은 지난 1년간 집합 제한·금지 등 고강도의 방역조치에 묵묵히 따르고 고통을 전적으로 떠안아 왔다.

이들의 재산권 침해는 다수의 안전이라는 방역논리에 묻혀 왔다. 재난의 고통을 소상공인들이 일방적으로 감내하게 하고 폐업 위기에까지 방치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공공의 직무 유기다. 

임대료 감면 운동이 임차인과 임대인의 '편 가르기' 논란에까지 이르고 있는 것은 근본적으로는 고강도의 방역조치나 임대료법 개정안 때문이 아니라 관련법과 제도의 부재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임대료는 첨예한 문제인 만큼 이 새로운 제도를 공공 주도로 만들 것이 아니라 정부와 국회 주도 하에 임대료 문제를 공론화하고 각 경제주체의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50% 이상의 감면은 임대인에게 또 다른 부담 떠넘기기가 될 수 있다. 집합금지 시 30%, 집합제한 시 15%의 임대료 감면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대출을 받아 건물을 매입한 '생계형 임대인'을 위해 상환유예·이자상환 연기 등으로 손실을 보전하고 임대료 감면 시 임대인의 소득세나 법인세에서 50%를 감면하는 조세제한특별법의 특례규정을 상시규정으로 개정해 예측가능성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안일 것 같다.

한편 지역상권의 착한 임대인을 육성·지원하고 임대인과 임차인의 상생협력을 도모하는 '착한 임대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고양시의회 제251회 임시회에서 통과됐다.

착한 임대인 지원대상은 전년도 또는 전 분기 평균 임대료의 20퍼센트 이상에 해당하는 금액을 3개월 이상 인하해준 임대인, 또는 3년 이상의 기간 동안 임대료를 인하하거나 동결하고 임차인과 상생협약을 체결한 임대인이다.

착한 임대인 신청자에게 인증서와 현판을 제작해 '착한 임대인'으로 정식 지정하고 주차요금 감면, 상가건물 보강공사비 일부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조례 제정으로, 관내 상가 임차인과 착한 임대인이 서로 상생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지난 1년을 숨가쁘게 달려왔는데 올해 시정 운영 방향과 역점 추진 과제는?
"고양시는 그동안 베드타운으로서 서울에 노동력을 공급하는 노동 기기창과 같은 역할을 해왔다. 어떻게 보면 위성도시로서 서울에 경제적으로 예속된 상황이었던 거다. 고양시에는 자족시설이 전무했고 현존하는 공장 같은 것들도 이전 촉진지역으로 지정되면서 파주나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야만 하는 실정이었다.

그런데 이제 일산지역 약 100만 평 규모의 자족시설용지에 테크노밸리, 방송영상밸리, 킨텍스 제3전시장, CJ라이브시티와 같은 자족시설들이 작년, 재작년에 정부의 인허가까지를 모두 획득하고 올해부터 착공하게 됐다. 108만 고양시민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참 복이 많다는 생각을 한다.

일산테크노밸리는 경기도의회 기재위원장 시절 직권상정을 통해 승인을 받고 올해 첫 삽까지 뜨게 되면서 말 그대로 준비과정의 처음과 끝을 함께 하게 된 개인적으로 인연이 깊은 사업이다. 약 26만평·8493억 원 규모로 경기도·고양시·경기도공·고양도공이 함께 참여하는 고양시 대표 미래 먹거리 사업이다. 고부가가치의 산업 일자리 1만8000여 개를 창출(직접 고용효과)하고 1조6000억 원의 신규투자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장기간 정체됐던 사업이 지난 2020년 6월 중투심을 통과해내면서 2021년 드디어 본격화된다. 특별회계를 만들어 760억원을 미리 적립해 계획보다 2년 앞서 사업비 1000억원 전액 마련한 준비성과 국회의원 등 많은 분들의 도움 덕분이다. 

무산위기를 겪었던 킨텍스 제3전시장이 논의를 시작한지 4년 만인 2020년 1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냈다. 건립부지와 사업비 62%를 미리 확보한 것이 주효했고 이제 착공만 하면 된다. 제3전시장이 건립되면 킨텍스 전시면적은 18만m²로 늘어난다. 아시아 5위권, 세계 20위권 전시장으로 도약하면서 대규모 국제행사를 유치하고 국내 전시를 세계적 규모로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3전시장은 올해 10월 착공해 2024년 완공 예정이다. 

국내 최대 4만2000명 수용 가능한 동양 최대의 공연장이 될 아레나(Arena, 대형 원형공연장)가 들어서는 CJ라이브시티도 올해 상반기 중 착공 예정이다. 주변엔 최첨단 기술이 접목된 놀이시설, 한류 콘텐츠로 꾸민 테마파크도 조성될 계획이다.

일산동구 장항동에 70만㎡ 규모로 조성되는 경기고양방송영상밸리 역시 올해 3월 착공, 2023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방송 영상 문화 관련 콘텐츠 기업을 한 곳에 모아 킨텍스 제3전시장, CJ라이브시티 등과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써 올해부터는 일산에 그려질 경제지도가 점차 그 모습을 드려내게 된다.

일산테크노밸리의 경우 올 상반기에는 실시계획 인가 승인 등 행정절차 마무리하고 주민손실보상을 실시하면서 하반기에 본격 착공한다. 기업유치 마스터플랜을 통해 유수한 투자기업들도 발굴해나갈 계획이다. 

입주기업 지원금 세부지침을 담은 투자유치 촉진 조례 시행규칙을 제정하고 입주 기업 지원을 위한 약 755억원의 투자유치기금과 관내 7년 이내의 중소·벤처기업 및 스타트업 등 잠재적 성장기업 촉진을 위한 20억원 정도의 벤처펀드도 운용하는 등 테크노밸리 사업 착공과 더불어 유수한 기업들로 채워나가는 일에도 최선을 다해나가겠다."

- 고양시의 새 청사가 오는 2025년 주교 제1공영주차장에 들어설 것으로 지난해 발표했는데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고양시는 1983년도에 건립돼서 약 40년이 경과하고 있다. 당시 인구가 20만명도 안 될 때의 군청사 건물을 지금까지 쓰고 있는 것이다. 또한 고양시는 2003년도에 안전진단을 받아 D급 판정을 받았다. 위험하게도 벌써 20년 동안 D급 건물에서 업무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전체 60%에 달하는 40여 개 부서가 현재 시청 주변 여러 곳에 산재해 시민 불편을 야기하고 있고 주차공간이 부족해 만성적 주차문제도 심각한 수준이다.

건축비용은 약 2500억원 정도 예상하고 있고 지난 2년에 걸쳐 매년 500억원씩 총 1000억원을 적립했다. 나머지 사업비도 기금으로 적립해나갈 계획이다. 올해 안에 타당성조사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서둘러 착공할 수 있도록 기반을 갖춰나갈 생각이다.

이제 고양시 신청사는 108만 인구 고양 특례시의 비전까지를 담아내야하는 만큼 단순한 건물이 아니라 고양시의 미래까지를 지어나가야 한다. 

에너지 기후변화에 따른 협약이나 탄소중립도시 같은 것들을 선포해놨는데 이러한 것들을 청사에 잘 녹여내서 전 세계인들이 인천공항에 내리면 '아 고양 시청사 한 번 들렀다 가야겠다' 생각이 들 수 있는 그런 신청사로 만들어가겠다.

무한한 상상력과 미래변화를 고려한 청사로 스토리가 있고 꼭 가봐야 할 고양 특례시의 으뜸 건축물로 세워나가겠다. 향후 100년을 내다보는 미래지향적이고 친환경적인 신청사로 건립해 지역의 랜드 마크로도 손색이 없도록 지어나가겠다."

-  임기 안에 꼭 이루고 싶은 꿈이나 포부가 있다면 말해달라.
"올해는 고양시가 자족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대규모 사업들이 예정돼 있다. 일산테크노밸리·킨텍스3전시장·CJ라이브시티·경기고양방송영상밸리가 모두 올해 착공해 일산지역 경제지도에 색칠을 시작한다.

덕양구에는 올해 상반기 성사혁신지구 사업이 첫 삽을 뜨고 40만평 자족용지를 확보한 창릉3기신도시·옛삼송초교부지에 들어설 혁신산업 및 청년창업공간·24년 착공예정인 오금동 방송영상문화단지 등 다양한 신성장동력들이 들어서 고양시 전체의 경제 지도를 완성해나갈 예정이다.

108만 고양시민의 염원인 서울·수도권을 잇는 사통팔달 교통망 확충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광역교통대책에 담긴 계획들을 제외하고도 교외선 운행 재개 및 고양·관산 경유노선 변경, 서해선의 일산~소사선 연장이 확정돼 개통을 추진 중이다. 

경의선 차량을 4량에서 6량으로 증편해 운행하고 탄현역 급행전철 정차로 시민의 출퇴근 편리를 높일 뿐 아니라 도로의 상습 정체구간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 해나가고 있다.

지난해 일산IC 부근의 출퇴근길 병목현상을 완화하며 큰 호응을 얻었던 것처럼 사리현IC 교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주변도로를 개설하는 등 원활한 출퇴근길을 만들기 위한 노력들을 계속해서 해나가고 있다. 

이처럼 고양시의 미래를 책임질 자족시설들과 고양시를 관통하는 혈관들이 하나, 둘 갖춰지기 시작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속가능하고 균형 잡힌 도시의 발전을 이루어나가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남은 임기동안은, 이를 위한 노력들에 집중해나갈 계획이다.

고양시가 제1기 신도시로 개발된 지 어느덧 30년,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서 도시는 20세기 개발 위주의 논리가 아닌 시민과 기업·도시와 자연·사람과 공간이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가야 한다. 해답은 도시재생 사업과 다양한 환경정책들에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고양시 하면 '도시재생 정부 뉴딜사업이 제일 많은 곳'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런 설명보다는 '도시재생에 대한 애착을 가장 많이 갖고 있는 단체장이 고양시에 있다' 이렇게 봐주셨으면 한다.  

도시재생을 균형발전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고 중요한 일이다. 고양시는 신도심과 원도심으로 확연하게 경계 지어지고 여기서 오는 괴리감이 상당히 큰 상황이다.

민선7기 고양시는 이 괴리감을 줄여나가기 위해 1기 신도시의 재건 및 원도심의 재생과 관련된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현재는 고양시 도시균형 발전방안 연구용역을 수행 중이다. 

전국 최다 5개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진행하는 고양시는 올해 핵심 사업들을 완료해 가시적 성과를 내고자 한다. 지난해 능곡역 리모델링, 토당문화플랫폼 조성, 원당 마을안길 개선사업 등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올해는 상반기 착공하는 성사혁신지구와 2022년 6월 준공 목표인 화전지역 드론앵커센터 건립·2023년 완공 목표인 일산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변압기들은 교체 완료했고 노후배관과 승강기들도 교체해나가는 중이다. 리모델링을 통한 장기적인 도시재생을 위해 이러한 부분적인 지원들부터 해나가고 있다. 

도시재생은 전면 철거가 아닌 최소한의 개발로 '공동체'의 원형을 회복해나가는 작업이다. 주민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고 도시를 점진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해 진정한 의미의 도시재생을,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이뤄나가겠다.

다음은 다양한 환경정책들이다. 지금 정부가 그린뉴딜 사업을 열심히 추진하고 있는데 우리는 2년 정도 조금 더 빨리 시작한 거 같다. 

민선7기 고양시장 후보로 나서면서 후보들 중 유일하게 '파리기후협약을 준수하는 최초의 도시가 되겠다'는 내용을 공약으로 제시하고 취임하자마자 나무권리를 선언했다. 

고양시는 100년 내 도시 성패를 가를 주요 변수는 환경이라 보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환경과 기후위기 대응에 과감히 투자해나갈 계획이다. 

우선 탄소 실질 배출량이 제로인 탄소중립도시 구축을 위해 고양시 기후위기 대응 대도시포럼을 개최하고 탄소중립 시민연대와 저탄소생활 실천 운동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생물다양성이 높아 우수한 탄소저장고 역할을 하는 장항습지의 람사르 등록도 추진한다. 몰골복원 사업, 외래식물 및 쓰레기 제거 등을 통해 장항습지 생태계를 보전하고 장항습지 탐조대를 활용해 시민들이 습지를 탐방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공공시설·민간시설 태양광 발전설비를 늘려 그린에너지를 보급하고 녹색건축인증 의무적용·노후주택 에너지 성능 개선 지원 등을 통해 고양시에 녹색건축을 보편화하기 위해 노력해나간다. 전기자동차·전기이륜차·수소전기차 등을 1500대 이상 보급하고 충전 인프라를 2022년까지 900기로 늘리겠다. 올 상반기 중 고양시 전역에 공유자전거 1000대를 보급해 그린모빌리티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일산호수공원과 일산문화광장을 잇는 대형 보행통로도 올 상반기 착공, 나무 등을 식재해 걷기 좋은 생태공원형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올해 고양시는 자유로 등 미세먼지 저감형 가로수 조성·장항천 도시숲·탄현 생태숲·정발산 둘레길 조성 등을 통해 자연과 도시를 잇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거대한 도시숲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도시의 개발과 성장이 당장의 편익을 얻기 위해 환경 파괴에 대한 막대한 채무를 후대에 떠넘기는 일이 되어서는 안 된다. 환경은 이제 비용이 아닌 생존의 문제다. 도시의 성장은 자연에 대한 예의를 지키며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 상생·발전해나가야 한다. 

고양시의 미래먹거리를 책임질 자족시설들과 그 근간이 될 사통발달의 교통망, 원도심과 신도심의 균형을 잡아나갈 도시재생사업과 도시의 100년 앞을 내다보는 다양한 환경정책들로 고양 특례시를 균형 잡힌 지속가능한 미래 도시로 꾸려나가기 위해 남은 임기동안 최선을 다하겠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